- 청주 고속터미널은 지속적 승객감소에 따른 노선축소로 주변 지역이 슬럼화 현상을 나타내고 있어, 현대화 사업에 대한 요구가 높은 실정임
- 본 현대화 사업은 기존 터미널 기능에 주거 및 문화생활 공간 등을 추가하여 청주 관문의 이미지를 획기적으로 제고함으로써 도시의 품격을 높이며, 청주 서북권 지역 개발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함
- 본 분석은 고속터미널 현대화 사업에 따른 주변 교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계량화한 후, 교통개선 방안을 제시함
- 이를 바탕으로 현대화 사업 시행에 따른 주변영향권의 교통혼잡비용을 분석하고 다양한 시설 입지에 따른 교통파급효과의 정량적 분석 및 장래 최적화된 신호 제시를 통한 교통혼잡비용의 최소화를 목적으로 함
시간적 범위
◦ 기준연도 : 2017년(조사 시행년도 기준)
◦ 중간목표연도 : 2018~2020년
◦ 최종목표연도 : 2021(준공 후 1년), 2023년(준공 후 3년)
공간적 범위
◦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1416번지 일원(고속터미널) 주변 주요간선도로 및 교차로
내용적 범위
◦ 고속버스터미널 주변지역 주요 가로구간 및 교차로 현황 조사 및 분석
◦ 고속버스터미널 주변지역 사업시행 전·후 장래 교통수요예측
◦ 고속버스터미널 주변지역 사업시행 전·후 교통영향분석 및 교통혼잡비용 산출
◦ 교통혼잡비용을 활용한 경제적 파급효과 비교검토
◦ 교통영향분석 결과에 따른 결론 및 교통혼잡 최소화 방안 제언
지체도 분석결과
사업 미시행·시행 분석결과
- 지체도 분석결과, GS25 가경프라임점 교차로의 지체시간이 36.79초(서비스수준B)에서 119.84초(서비스수준F)로 가장 많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됨
- 네트워크 전체에 대한 지체시간 분석결과, 235.79초에서 283.84초로 48.05초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됨
지점 | 교차로명 | 미시행(ⓐ)(s) | 시행(ⓑ)(s) | ⓑ-ⓐ(s) | ||
지체시간 | 서비스수준 | 지체시간 | 서비스수준 | |||
1 | 선관위사거리 | 41.65 | C | 62.15 | D | 20.50 |
2 | 터미널사거리 | 24.98 | B | 51.86 | D | 26.88 |
3 | 삼일아파트 앞 | 65.85 | D | 57.01 | D | -8.84 |
4 | 신한은행 앞(비신호) | 1.79 | A | 2.52 | A | 0.73 |
5 | 평화교회 앞 | 228.58 | FF | 266.59 | FF | 38.01 |
6 | GS25 가경프라임점 | 36.79 | C | 119.84 | F | 83.05 |
7 | 드림플러스 앞 | 22.09 | B | 70.79 | E | 48.7 |
8 | 롯데마트사거리 | 82.53 | E | 60.13 | D | -22.4 |
9 | 서부소방서 앞 | 43.42 | C | 43.04 | C | -0.38 |
10 | 가로수마을 휴먼시아 | 53.51 | D | 52.85 | D | -0.66 |
네트워크 전체 | 235.79 | - | 283.84 | - | 48.05 |
통행속도 분석결과
사업 미시행·시행 분석결과
- 통행속도 분석결과, 사업대상지와 직접적으로 접근한 풍년로의 속도가 33.48km/h→27.89km/h(-5.59km/h)로 가장 많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 네트워크 전체에 대한 통행속도 분석결과, 16.36km/h에서 10.47km/h로 -5.89km/h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도로명 | 미시행(ⓐ)(km/h) | 시행(ⓑ)(km/h) | ⓑ-ⓐ(km/h) | |
남북 | 제2순환로 | 20.54 | 18.33 | -2.21 |
풍년로 | 33.48 | 27.89 | -5.59 | |
동서 | 가로수로 | 24.34 | 20.58 | -3.76 |
강서로 | 18.61 | 14.91 | -3.7 | |
풍산로 | 25.75 | 27.49 | 1.74 | |
네트워크 전체 | 16.36 | 10.47 | -5.89 |
청주시 고속터미널 현대화 사업 교통혼잡비용을 고려한 정량적 교통영향분석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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