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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도시 중앙녹지공간 및 인근지역 여건변화에 따른 교통영향분석

  • 행정중심복합도시는 국내 최대 규모의 도심형·생활형 중앙녹지공간 개원 계획을 고려하여 중앙녹지공간 개원 시 주변 주요 교차로 및 가로구간에 대한 교통 현안 발생에 따른 사전 교통소통 상태를 파악하고, 대응방안 수립을 위해 교통수요-교통흐름-교통신호 시뮬레이션 기반 본 과업에 특화된 ‘TOMMs(통합 교통운영시스템)’ 분석이 필요함
  • 중앙녹지공간 개원 시 인근지역의 제반여건에 따라 주요 교차로 및 도로구간에서 사전 지·정체 구간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도출하여 교통대책 방안을 수립하며, 개원 전·후 정량적 효과지표(교통량, V/C, 서비스수준 등) 비교 분석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1. 목표연도별 시나리오

1.1 국지도96호선(폐지·4차로)

  • 중앙녹지공간이 조성되면서 국지도96호선의 계획은 장래 ‘걷고 싶은 거리’로 계획되어 있으나, 현재 국지도96호선은 청주~세종~공주를 잇는 지방도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실정으로 국지도96호선 폐지 전·후의 시나리오를 설정함
  • 목표연도 시점인 2021년부터 2030년까지 시나리오를 반영함

1.2 국회분원

  • 기존 S-1생활권의 저밀주거용지가 현재 국회 이전 유력 후보지로 선정되어 저밀주거용지를 업무용지로 변경하여 사회경제지표를 반영함
  • 입지 계획연도가 불 명확한 상태로 기존 S-1의 개발 준공 연도인 2030년에 국회 분원이 입지할 것으로 가정함

1.3 중앙녹지공간 개장

  • 본 과업에서 기준연도는 2019년이므로 현황 교통수요분석은 아직 중앙녹지공간이 개장하기 전임
  • 장래 목표연도 2021, 2023년은 국립수목원(‘20), 중앙공원 1단계(’20)를 반영하며, 2025, 2030년에 중앙공원 2단계(‘24)를 반영함

1.4 주상복합 입주 및 상업지역 활성화

  • 2020~2021년 사이 2-4생활권의 주상복합 및 상업지역이 활성화되면서 거주자 수 증가 및 상업지역 이용객들로 교통량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상업시설 입지 후 공실률을 반영하여 사회경제지표를 적용하며, 각 생활권별 공실률 평균변화율은 –2.05%로 22년 4분기까지 지속적으로 공실률이 감소하는 추세로 반영함

1.5 외곽순환대로 개통

  • 외곽순환대로는 주변 생활권이 미개발될 경우 이용하는 교통량 발생이 미미하여 개통에 따른 편익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각 생활권의 준공시기에 따라 구간별로 개통하는 시나리오를 설정함
  • 4-2생활권역(2022년 준공)은 새샘교차로를 기준으로 5-1생활권역까지 2022년에 개통되는 것으로 설정함
  • 5-1생활권역(2022년 준공)에서 국지도96호선까지 지상은 개통, 지하차도로 진입하는 외곽순환대로부터 국도1호선까지 2027년에 개통되어 운행되는 것으로 시나리오를 설정함
  • 이는 5-2생활권역(2027년 준공), 5-3생활권역(2029년 준공), 6-1생활권역(2030년 준공), 6-2생활권역(2029년 준공)으로 인하여 2027년에 개통하는 것으로 설정함

1.6 교통수단분담율

  • 행정중심복합도시는 장래 2030년 자동차 분담율 30%를 목표를 하고 있으나, 본 과업에서는 계획된 사회경제지표 및 교통수요분석 모듈 안의 Logit모형을 기반으로 교통수단분담율을 산정하였으며, 자동차 분담율은 약 72%로 분석되어 본 과업 시뮬레이션에 활용함

 

2. 교통수요 분석 결과

  • 국지도96호선 폐지 전 현황 및 장래 교통수요분석 결과, 2019년 대비 2021년은 모든 도로구간에서 교통량이 증가하여 국도1호선(1-2生), 한누리대로(1-5生, 2-4生), 갈매로(2-4生) 구간은 서비스수준 “E”, 갈매로(금남교) 구간은 서비스수준 “F”로 분석되며, 이는 개통도로는 제한적이지만 1-5生, 2-4生, 4-1生의 개발에 따른 통행발생량 증가로 인함
현황
폐지 후

 

3. 교통흐름 분석 결과

  • 현황 대비 장래 2021년 교통흐름분석 결과, 교차로 ⑨를 제외한 모든 교차로의 평균제어지체시간이 증가하여 교차로 ⑥, ⑦, ⑨, ⑩은 서비스수준 “E”, 교차로 ①, ③, ④, ⑧는 서비스수준 “F” 수준으로 지체가 발생되며, 교차로 ⑨의 경우 도시광장도로의 개통으로 인하여 방향이 분산되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현황
폐지 후
폐지 후 신호
개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