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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 교통영향평가

 

 

 

사업 시행 시 수요예측

  • 추정된 유·출입 통행량을 통행의 출발지와 목적지로 연결시켜주는 단계임
  • 현재 교통패턴과 대상지로 유입 유출할 수 있는 주택지 및 상업시설을 토대로 각 방향 별 접근 강도를
    산정하여  배분하였음

  • 각 방향별 통행배분 된 교통량이 주변 가로 및 교차로 상에 어떻게 배정될 것인가를 예측하는 단계임
  • 대상지역의 유·출입 교통량의 비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통행분포 지역에 주도로를 이용한 최단거리의   경로에 의해 배분하는 방법으로 배정을 실시하였음
  • 또한, 방향별로 복수개의 경로를 설정하고, 이들 각 경로의 통행거리에 따른 접근강도를 적용하여 사업지 및 주변가로의 배분교통량을 예측하였음

개선방안

  • 사업 시행에 따른 주변의 가로 및 교차로의 서비스수준을 분석한 결과 교차로 구간의 소통악화와 지체가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됨
  • 차량 지체를 최소화시킬 방안으로 가·감속차로 설치, 최적신호운영방안, 부도로의 교통량 증가로 인한 우회전 신호 설치 등 개선방안을 분석함

교통개선 효과

  • 개별최적화의 경우 주기와 현시길이 최적화가 가능하며, 교통량에 따른 교차로의 최적화 된 신호를 분석할 수 있으나, 주변신호체계와 연동되어 있으면 신호주기를 고정시켜야 하며, 교차로간 교통흐름을 고려하지 못 한다는 단점이 있음
  • 연동신호의 경우 신호연동을 고려한 분석으로 연동 축에 따른 신호 전반적인 교통 흐름은 좋아지나,
    연동축에 있는 모든 신호교차로의 신호를 조사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음

  • 전반적으로 개별교차로신호최적화에 비해 네트워크 신호최적화를 하였을 때 LOS수준이 좋아짐
  • 개별최적화는 타 신호와의 기존 연동상황 고려를 위해 주기는 고정시킨 채 신호길이만 변화시켜
    최적화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임

보행 고려한 신호체계 개선

  • 버스전용도로 BRT 정류장 차량 도착 후 승객이 승·하차 이후 횡단보도 녹색신호가 바로 시작하는 시나리오(1)과 승객 승·하차 이후 BRT 버스 우선 통과 후 승객이 횡단하는 시나리오(2)로 구성하여 보행 대기시간, 한누리대로 통행시간 등의 효과지표를 분석함
  • 이때 한누리대로의 기존 차량 연동신호 체계를 유지할 수 있는 Off-set(연동값)을 재 조정하여 기존 차량흐름도 원활히 유지토록 함

교통흐름분석 모듈 활용방안(보행신호체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