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전 홍도육교 철거 시 교통파급효과

  • 대전 홍도육교(과선교)는 북동 및 남서 지역을 연계하는 주요 구간이며, 교통유발시설 (대전IC, 대전복합터미널, 대전역, 대전 BRT 등)이 집중된 교통의 요충지임
  • 지난 1984년 홍도육교는 왕복4차로로 건설되어 환경피해 및 노후화로 ‘C등급’으로 판정, 이후 홍도육교 개량(지하화) 공사가 경관심의를 통과하여 홍도육교 철거 예정(2018년 말)이나 철거 시 대전시민의 교통 불편 및 교통대란이 우려되는 실정임
  • 이에 따라 철거 사업 전 사전 교통전문 Simulation을 통한 교통량 지정체 구간/주요 우회도로 분석/교통량 전후 비교 등 다양한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교통 대비책 마련 가능함

 


홍도육교 철거 전/후 교통량 증감량 비교

 

홍도육교 부근 주요 간선도로 교통량 변화

 

홍도육교 철거 시 기존 홍도육교를 통행하던 차량이 계족로/대종로(NS), 중앙로/우암로(EW)로 우회하여 통행량이 증가함

 

동서대로 철거 전/후 진입/진출 교통량 분석


VISSIM Simulation

 

홍도육교 철거 전

 

홍도육교 철거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