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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 고속터미널 현대화 사업 교통혼잡비용을 고려한 정량적 교통영향분석

  • 청주 고속터미널은 지속적 승객감소에 따른 노선축소로 주변 지역이 슬럼화 현상을 나타내고 있어, 현대화 사업에 대한 요구가 높은 실정임
  • 본 현대화 사업은 기존 터미널 기능에 주거 및 문화생활 공간 등을 추가하여 청주 관문의 이미지를 획기적으로 제고함으로써 도시의 품격을 높이며, 청주 서북권 지역 개발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함
  • 본 분석은 고속터미널 현대화 사업에 따른 주변 교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계량화한 후, 교통개선 방안을 제시함
  • 이를 바탕으로 현대화 사업 시행에 따른 주변영향권의 교통혼잡비용을 분석하고 다양한 시설 입지에 따른 교통파급효과의 정량적 분석 및 장래 최적화된 신호 제시를 통한 교통혼잡비용의 최소화를 목적으로 함

시간적 범위

◦ 기준연도 : 2017년(조사 시행년도 기준)

◦ 중간목표연도 : 2018~2020년

◦ 최종목표연도 : 2021(준공 후 1년), 2023년(준공 후 3년)

공간적 범위

◦ 청주시 흥덕구 가경동 1416번지 일원(고속터미널) 주변 주요간선도로 및 교차로

내용적 범위

◦ 고속버스터미널 주변지역 주요 가로구간 및 교차로 현황 조사 및 분석

◦ 고속버스터미널 주변지역 사업시행 전·후 장래 교통수요예측

◦ 고속버스터미널 주변지역 사업시행 전·후 교통영향분석 및 교통혼잡비용 산출

◦ 교통혼잡비용을 활용한 경제적 파급효과 비교검토

◦ 교통영향분석 결과에 따른 결론 및 교통혼잡 최소화 방안 제언

 

지체도 분석결과

사업 미시행·시행 분석결과

  • 지체도 분석결과, GS25 가경프라임점 교차로의 지체시간이 36.79초(서비스수준B)에서 119.84초(서비스수준F)로 가장 많이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됨
  • 네트워크 전체에 대한 지체시간 분석결과, 235.79초에서 283.84초로 48.05초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됨
지점 교차로명 미시행(ⓐ)(s) 시행(ⓑ)(s) ⓑ-ⓐ(s)
지체시간 서비스수준 지체시간 서비스수준
1 선관위사거리 41.65 C 62.15 D 20.50
2 터미널사거리 24.98 B 51.86 D 26.88
3 삼일아파트 앞 65.85 D 57.01 D -8.84
4 신한은행 앞(비신호) 1.79 A 2.52 A 0.73
5 평화교회 앞 228.58 FF 266.59 FF 38.01
6 GS25 가경프라임점 36.79 C 119.84 F 83.05
7 드림플러스 앞 22.09 B 70.79 E 48.7
8 롯데마트사거리 82.53 E 60.13 D -22.4
9 서부소방서 앞 43.42 C 43.04 C -0.38
10 가로수마을 휴먼시아 53.51 D 52.85 D -0.66
네트워크 전체 235.79 - 283.84 - 48.05

 

지체도 분석 위치도

통행속도 분석결과

사업 미시행·시행 분석결과

  • 통행속도 분석결과, 사업대상지와 직접적으로 접근한 풍년로의 속도가 33.48km/h→27.89km/h(-5.59km/h)로 가장 많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 네트워크 전체에 대한 통행속도 분석결과, 16.36km/h에서 10.47km/h로 -5.89km/h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도로명 미시행(ⓐ)(km/h) 시행(ⓑ)(km/h) ⓑ-ⓐ(km/h)
남북 제2순환로 20.54 18.33 -2.21
풍년로 33.48 27.89 -5.59
동서 가로수로 24.34 20.58 -3.76
강서로 18.61 14.91 -3.7
풍산로 25.75 27.49 1.74
네트워크 전체 16.36 10.47 -5.89

네트워크 전체 통행속도 분석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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