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교차로에서 신호체계를 운영하는 것을 신호 미터링(Signal Metering)이라 칭하며, 회전교차 로 감응식 신호미터링(Signal Metering)이란, 평상시에는 무신호 회전교차로로 운영되다가 불균 등 교통상황 발생 시 혼잡이 발생한 진입로의 좌측 접근로에 적색시간을 부여하여 혼잡이 발생한 진 입로의 교통량이 빠르게 처리될 수 있도록하는 방 법이다. 즉 회전교차로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할 경 우, 좌측 진입로의 진입교통류를 통제함으로써 회 전교통류에 적정 간격을 확보하여 우측 진입로의 교통류가 회전교차로에 원활히 진입할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회전교차로의 전 반적인 혼잡을 완화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회전교차로 본래의 기능을 최대 한 유지하면서 차량소통 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감 응식 신호미터링(Signal Metering) 운영 알고리 즘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는 시범운영과 교통 여건에 따른 최적의 신 호미터링 설계 및 설치하기 위한 제반 사항을 제공하는 매뉴얼 개발을 통해 시스템 표준을 마련하고, 이를 각 지자체에 보급해 나가고자 한다. 본 과제는 ‘회전교차로 신호미터링 알고리즘 개 발’, ‘회전교차로 신호제어시스템 개발’, ‘회전교차 로 신호미터링 Test-bed 구축 및 운영’으로 구성 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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