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이용자들에게 제공되는 경로안내 시스템은 개인 승용차 및 버스, 지하철의 대중교통 경로정보를 제 공하나 새로운 제 4차 산업혁명의 신개념 통합교통시스템 MaaS(Mobility as a Service)의 개념을 더한 경로안 내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고 여겨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경로안내 시스템에 카쉐어링 및 공공자전거의 개념을 더하여 다양한 교통수 단을 연계시킴으로써 이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경로를 탐색하고자 한다. 이는 신개념 통합교통시스템 MaaS를 도입하여 연계된 대중교통 정보에 따른 경로안내 시 이용자들에게 자가용처럼 편리하고 다양 한 대중교통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이용 경로 전환으로 통행시간 단축 등 다양한 교통문제를 해결에 따른 기대효과를 분석하고자 실제 환경과 유사한 가상의 분석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실제 시스템 도입에 따른 효과를 기대하고자 한다.
분석의 대상지는 다양한 광역 교통망으로 설계된 세종특별자치시로 선정하였으며, 대상지를 중심으로 대 중교통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카쉐어링과 공공자전거 정보를 추가한 후, 교통수단간 연계에 따른 편리하고 효율적인 대중교통 최적경로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카쉐어링 및 공공자전거 등 다양한 교통수단간 연계에 따른 정보제공으로 대중교 통의 환승편의를 제고하는 최적경로를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897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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