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 대기행렬 소거시간을 고려한 회전교차로 실시간 신호미터링 운영연구

행정안전부는 교통사고 예방과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2010년부터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일반 교차로 중에서 신호등이 없거나 상대적으로 신호대기시간이 불필요하게 길어 신 호통제 필요성이 낮은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회전교차로는 전국에 1,110개소가 설치되어 있으며 내년까지 신호등 없는 로터리 26개소를 추가적으로 회전교차로 예산에 반영해 지원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회전교차로는 비교적 교통량(450 대/시/차선 이하)과 보행자가 적은 교차로에 설치되며, 차량과 보행자간 상충횟수가 적고 진입속도가 낮다는 이유로 비신호 교차로로 운영되고 있다. 신호교차로와는 달리 신호등 없이 원형교통섬을 회전차량 우선원칙에 따라 한 방향으로 통행하는 회전교차로는 출ㆍ퇴근 시간대 및 특정 시간대에 접근로별 교통량 증가 시 일시적으로 지체가 증가하면서 회전교차로 본래의 기능을 상실 할 수도 있다. 미국, 영국, 호주 등 회전교차로가 오래전에 정착된 선진외국의 경우 첨두시 또는 비정상적인 교통수요 및 보행량 증가 시 지체발생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신호미터링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최근 회전교차로 설치이후 비정상적인 교통수요 발생 및 보행량 증가 시 운영효율성 감소에 따른 대처방 안으로 회전교차로 신호미터링(Signal Metering)에 대한 연구가 다수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신호미터 링 운영 알고리즘(Algorithm)은 양보선으로부터 50~100m 위치에서 검지기의 점유시간을 고려하여 신호미터 링을 운영하는 알고리즘으로 양보선(Yield Line)과 검지기(Detector)간 사각지대에 존재하는 차량 및 보행신호 동안 진출부에서 대기 중인 차량들로 인해 회전차로 내에 존재하는 대기행렬을 고려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기행렬 소거시간(Queue Clearance Time)을 고려한 실시간 회전교차로 신호미터 링 운영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VISSIM을 활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대기행렬 소거시간을 고려한 회전교차로 실시간 신호미터링 운영연구.pdf
0.98MB

http://www.kits.or.kr/html/sub4_05.html?pageNm=article&code=344269&Page=1&year=&issue=&searchType=author&searchValue=%EC%9D%B4%EC%84%A0%ED%95%98&journal=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