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교통사고 예방과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의 일환으로 2010년부터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일반 교차로 중에서 신호등이 없거나 상대적으로 신호대기시간이 불필요하게 길어 신 호통제 필요성이 낮은 교차로를 회전교차로로 전환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까지 회전교차로는 전국에 1,110개소가 설치되어 있으며 내년까지 신호등 없는 로터리 26개소를 추가적으로 회전교차로 예산에 반영해 지원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회전교차로는 비교적 교통량(450 대/시/차선 이하)과 보행자가 적은 교차로에 설치되며, 차량과 보행자간 상충횟수가 적고 진입속도가 낮다는 이유로 비신호 교차로로 운영되고 있다. 신호교차로와는 달리 신호등 없이 원형교통섬을 회전차량 우선원칙에 따라 한 방향으로 통행하는 회전교차로는 출ㆍ퇴근 시간대 및 특정 시간대에 접근로별 교통량 증가 시 일시적으로 지체가 증가하면서 회전교차로 본래의 기능을 상실 할 수도 있다. 미국, 영국, 호주 등 회전교차로가 오래전에 정착된 선진외국의 경우 첨두시 또는 비정상적인 교통수요 및 보행량 증가 시 지체발생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신호미터링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최근 회전교차로 설치이후 비정상적인 교통수요 발생 및 보행량 증가 시 운영효율성 감소에 따른 대처방 안으로 회전교차로 신호미터링(Signal Metering)에 대한 연구가 다수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신호미터 링 운영 알고리즘(Algorithm)은 양보선으로부터 50~100m 위치에서 검지기의 점유시간을 고려하여 신호미터 링을 운영하는 알고리즘으로 양보선(Yield Line)과 검지기(Detector)간 사각지대에 존재하는 차량 및 보행신호 동안 진출부에서 대기 중인 차량들로 인해 회전차로 내에 존재하는 대기행렬을 고려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기행렬 소거시간(Queue Clearance Time)을 고려한 실시간 회전교차로 신호미터 링 운영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VISSIM을 활용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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