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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차량 및 보행자를 고려한 회전교차로 감응식 신호미터링 알고리즘 개발

최근 교통소통 및 교통안전 제고 측면에서 회전교차로 설치가 장려되고 있다. 국민안전처 주관으로 2013 년 부터 2022년까지 10개년 간 회전교차로 확대보급을 목표로, 신호통제 실효성이 낮은 교차로와 비신호 운영 으로 통행우선권이 명확하지 않아 교통안전상 문제가 발생하는 교차로를 중심으로 회전교차로 활성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회전교차로는 전국 730개소가 운영 중에 있으며 향후 세종시에서 80개소로 추가 설치 할 계획을 밝혔다. 일반적으로 회전교차로는 비교적 적은 교통량(450 대 / 시 /차선 이하)에 설치되며, 차량과 보행자간 상충횟수가 상대적으로 적고 진입속도가 낮다는 이유로 신호등이 없는 비보호 횡단보도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출 ㆍ 퇴근 시간대 및 특정 시간대에는 교통량 및 보행량 증가로 인해 운영 효율성이 떨어지면서 회전교차로 본래의 기능이 상실된다. 이때 적절한 대응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오히려 차량정체가 더 심해져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초래할 수 있으며, 보행자의 안전까지 위협받을 수 있다. 미국, 영국, 호주 등 회전교차로가 오래전에 정착된 선진외국의 경우 첨두시 또는 비정상적인 교통수요 및 보행량 증가 시 지체발생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Signal Metering을 도입하여 part-time 형식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회전교차로 보행신호 설치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 최근 일부 지자체에서는 초등학교 및 어린이 보호구역 인근에 위치한 회전교차로에 신호등 설치를 요구 하는 시민들이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회전교차로 설치 이후 교통량 증가로 인한 반복정체 해소를 통해 불필요한 대기 및 지 ㆍ정체를 감소하고 보행자의 안전성 제고를 위한 신호체계 운영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량 증가로 회전교차로의 효율성 감소 시 원활한 소통과 함께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한 회전교차로 감응식 신호미터링 알고리즘(Signal Metering Algorithm)을 제시하고자 한다.

차량 및 보행자를 고려한 회전교차로 감응식 신호미터링 알고리즘 개발.pdf
0.85MB

http://www.kits.or.kr/html/sub4_05.html?pageNm=article&code=317192&Page=1&year=&issue=&searchType=author&searchValue=%EC%9D%B4%EC%84%A0%ED%95%98&journal=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