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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도시단위 단기 교통영향 분석을 위한 교통 수요 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

현재 국내에서 교통수요 모형은 국가교통DB를 바탕으로 고 속국도, 국도, 국지도, 지방도 등의 간선 및 보조간선 도로의 수요 예측을 통한 도로 신설 및 확폭의 타당성을 분석하는데 주로 사용되고 있다. 한편으로는 택지개발, 주거단지, 대형시설 등 교통유발시설 이나, 집산도로의 교통영향평가 시 장래 수요 예측에도 사용되 고 있으나 시/군/구 단위의 존(Zone)체계와 연평균 일교통량 (AADT : Annual Average Daily Traffic) 수준의 O/D(Origin and Destination), 간선 및 보조간선급 도로를 바탕으로한 네트 워크를 통해 단지 및 건물 신설이나, 소규모 도로 신설 및 확 장에 따른 교통수요 분석을 수행할 경우 해당 사업의 주요 도 로에 대한 수요분석이 어려우며, 교통영향분석 시 가장 중요한 첨두시간대 교통상황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도 힘들다. 최근 지자체를 중심으로 각종 행사나 공사에 대한 분석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러한 행사나 공사로 인한 교통 대응 시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지자체(도시) 단위의 수요 분 석 모형을 구축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수요 분석 모형 은 ITS를 바탕으로한 정보제공을 통한 통행안정화를 염두에 두는 등 기존 수요모형과 접근 방법과 쓰임에 대한 고려가 달 라야 한다. 이러한 연구는 지방자치 활성화로 인해 많은 수요가 발생하 고 있는 지자체 단위의 교통분석을 활성화하고 정확성을 높이 는 것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자체 단위의 교통 수요 모델 구축을 위해 고려해야 할 항목들과 해당 항목의 도입 방안을 제시하려 한다. 이를 위해 2장에서는 교통수요분석의 활용 현황과 교통수요 분석 단위 설정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고, 3장에서는 2장 에서 살펴본 교통수요 활용 현황을 바탕으로 지자체단위 교통 수요 분석을 위해 필요한 항목을 도출한다. 4장에서는 항목들 이 수요모형에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검토하여 지자체 단위 교 통수요 모형 구축을 위해 고려해야 할 항목을 제시한다.

 

도시단위 단기 교통영향 분석을 위한 교통 수요 모델 구축에 관한 연구.pdf
1.71MB

http://kren.rinfo.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2cb6cfa3a45e9acfffe0bdc3ef48d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