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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신호프로그램 선택에 의한 교통축 제어 방법 연구

 현재 우리나라 교차로에 활용되는 신호제어기법은 시간대별, 요일별, 특수 일별 신호시간 계획에 의해 운영되는 정주기 신호제어 방식(TOD)과 교차로 접근로에 설치된 검지기로부터 얻는 실시간 교통량에 따라 통행권이 할당되는 감응식 신호제어 방법이 있다. 정주기식 신호 제어 방법은 과거 교통량을 기초로 하여 만든 것으로 시간대별 교통 패턴을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교통량의 순간적인 변동에 적응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감응식 신호는 실시간 검지기로부터 얻는 교통량을 토대로 주기 및 녹색시간 길이, 현시 순서를 조정하기 때문에 교통량 변동이 큰 지점에서도 원활한 운영이 가능하나 교차로 간 연동이 어려우며, 교통패턴을 반영한 운영이 어려운 단점이 있다. 신호 프로그램 선택에 의한 교통축 제어 방법은 이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하는 신호제어 전략이다. 하나의 교통축을 대상으로 과거에 조사된 교통량 데이터를 시초로 하여 오전/오후 첨두시, 정상운영시, 한산시, 고장 시 등의 상황별 신호 운영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시간 검지 데이터를 바탕으로 교통 상황을 판단하여 미리 설계된 신호운영 프로그램에 따라 신호를 운영하는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신호 프로그램 선택에 의한 교통축 제어 방법의 신호운영 프로그램 구축 및 교통상황판단 기준, 프로그램 전환 기준 등을 마련하여 신호제어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신호프로그램 선택에 의한 교통축 제어 방법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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