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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철도 차량운행계획 시뮬레이션 방법론 개발에 대한 연구

현재 국내 철도 및 전철 등 열차를 운영하기 위한 차량 운 용 스케줄링은 열차 시간표(Time Table)를 바탕으로 열차의 출발시간, 도착시간, 출발장소, 도착장소 등으로 구성된 열 차 다이아(Train Diagram)를 활용하고 있다. 열차 다이아는 열차 운용에 필요한 철로의 구조, 역사내 철로 구조, 차량 정비시간 등 다양한 제약조건을 고려하여 작성되며, 여러 개의 차량을 각 열차 다이아에 적용시키기 때문에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가지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하여 스케줄링 전문가가 실제 운행 계획 수립시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으며, 수립된 운행계 획을 변경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철도의 운행은 많은 비용이 소요되며, 수요에 대 응하는 운행계획도 단일 대안이 나올 수는 없기 때문에 가 능하다면 다양한 운행계획을 수립하여 최소의 차량 대수를 활용하는 운행계획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운행계획을 실제 운영에 적용하기 앞서 운행계획 에 필요한 차량 수를 분석하여 운행계획을 사전에 시뮬레이 션 할 수 있는 Tool 및 분석 방법론을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열차의 운행일정을 사전에 시뮬레이션 할 수 있 는 철도 운행계획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축 및 분석 방법론 을 제시함으로써, 철도의 서비스향상이라는 큰 목표를 위한 열차 다이아분석기법의 문제점 해결 및 철도 운행계획 수립 의 효율성 및 체계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범위는 철도 운행계획 수립 과정 중 필요차량 대수 및 운행일정분석을 통하여 수립 가능한 다양한 차량 시 간표(Time-Table)의 효과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 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철도 차량운행계획 시뮬레이션 방법론 개발에 대한 연구.pdf
4.72MB

http://kren.rinfo.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04fe06d31d083c6affe0bdc3ef48d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