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기존의 버스 정류장은 보도와 평행하게 정차를 하는 방식으로 예각 정차보다 많은 정류장 길이를 점유하고, 버스정류장(Bus Bay)에 정차하기 위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 에 몇몇 버스들은 버스정류장에 정차 하지 않고 도로변에 정 차하여 지체를 유발하거나 교통사고의 원인이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버스정류장의 유형과 달리 독일에서 적용 하고 있는 유형은 사선으로 버스정류장을 설계하여, 정차에 소요되는 시간을 보다 감소할 수 있고 정차 후, 도로의 본선 으로 진출하기 쉽게 설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버스정류장의 정의 및 형태에 따른 장 ⋅ 단 점을 살펴보고 독일 대중교통시설 설계지침에 나와있는 버스 정류장을 설계기준을 천안시에 위치한 신세계백화점 앞 버스 정류장에 적용 및 효과분석을 한다. 천안시 신세계 백화점 앞 도로를 대상으로 평행정차 버스 정류장 및 독일 대중교통시설 설계 지침에서 제시한 사선정 차 버스정류장을 마이크로시뮬레이션으로 주행시간 및 주행 속도를 비교분석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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