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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거시미시적 관점의 신호교차로 지체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최근 급격한 자동차 증가로 인하여 교통 및 환경 문제 등 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도시지역으로 갈수록 그 심각도의 차이가 더욱 크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도로부문 투자와 도로 시설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도로시설의 합리적인 계획과 설계, 그리고 운영상태 분석이 선행되고, 정책 수립과 기술적 과정의 필수적인 지침서가 될 KHCM(도로용량편람) 을 발간하였다. 1992년 건설교통부에서 첫 발간 한 이후, 현재 국내에서는 KHCM 2001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KHCM의 모태가 되는 미국의 HCM은 최근 HCM 2010을 발간하여 전 세계적 으로 교통 분석에 적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KHCM과 HCM의 비교 분석 및 거시적 미 시적 관점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들을 통하여 신호교차로 지체 비교 분석을 할 것이다. 물론, 거시적 모형과 미시적 모형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기본 모형은 다르다. 하지만 본 연구의 신호교차로에 대한 지체 비교 분석을 통하여 각 시뮬레이션 프로그램들에 적용된 모형을 토대로 교통상황 및 변수들에 대한 고정변수를 적용하여 지체 값의 차이와 프로그램간의 상호 비교 검토하여 향후 활용방안을 제시하 고자 한다.

 

거시미시적 관점의 신호교차로 지체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pdf
1.37MB

http://kren.rinfo.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1a0202e37d52c72d&control_no=684a83ab475fd329ffe0bdc3ef48d4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