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도21호선은 충남·충북을 연계하는 주간선도로로서 최근 5년간(2012~2016년) 지속적으로 교통량이 증가됨에도 불구하고 대안 노선의 부재로 인한 상습적인 지·정체가 발생됨(평균속도 23.4km/h)
- 최근 3년간(2014~2016년) 96건의 교통사고가 발생되었으며, 위험도로현황 EPDO계수(사고심각도법) ‘321’심각수준으로 분석되어 도로안전측면에서 국도21호선 대체우회도로 건설이 시급한 실정임
- 국도21호선 대체우회도로의 대안별 최적 노선을 선정하여 천안시 외곽순환 도로망 구축을 통한 기존 국도21호선의 교통혼잡을 해소함
- 국도21호선 대체우회도로의 확충사업이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천안시와 연계된 주요 도로망 및 개발계획을 반영한 타당성 조사를 수립하여 『제5차 국도·국가지원지방도 5개년 건설계획 수립』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함
추진 당위성
추진방향 설정
대안별 개선 및 분석
- 국도21호선 대체우회도로(검토1안) 신설 시 장재2~남관교차로(①) 9,064~12,182대/일(2045년), 남관~ 신방교차로(②) 16,031~21,369대/일(2045년), 신방교차로~소사JC(③) 6,822~8,741대/일(2045년), 소사~운전JC(④) 10,875~14,449대/일(2045년)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분석됨
- 국도21호선 대체우회도로(검토2안) 신설 시 장재2~남관교차로(①) 9,304~12,478대/일(2045년), 남관~ 신방교차로(②) 18,638~24,422대/일(2045년), 신방교차로~소사JC(③) 7,307~9,952대/일(2045년), 소사~운전JC(④) 11,927~13,573대/일(2045년)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분석됨
- 국도21호선 대체우회도로(검토3안) 신설 시 장재2~남관교차로(①) 7,280~10,641대/일(2045년), 남관~ 신방교차로(②) 13,694~20,154대/일(2045년), 신방교차로~소사JC(③) 9,493~13,789대/일(2045년), 소사~운전JC(④) 11,328~12,819대/일(2045년)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로 분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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