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배경
- 김대중, 노무현 정부 기간 대북 유화정책 시 활발한 대북관련 정책과 연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북한의 교통수요와 교통망 구축방안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결과가 제시되지 않고 있음
- 현재 동북아 최고 교통전문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 동북아교통센터에서도 북한 교통수요에 대한 분석연구는 수행되지 않음
- 북한 교통수요의 경우 주민들의 통행실태와 교통망에 대한 현황자료가 부족하여 기존 서방국가의 교통수요 분석에 비하여 모델구축이 어려움
연구의 목적
- AIIB 설립에 따른 북한 SOC 투자가 국제적 차원에서 현실화되고 있으며, 남북관계 개선 및 북한 투자에 있어 선제적인 주도권을 갖기 위해서도 북한의 교통망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함
- 본 연구는 현 시점에서 활용 가능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북한 개방 시 활용 가능한 한반도 교통수요 모델을 구축하여, 장래 북한 개발 시나리오 별로 북한 교통수요를 예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함
연구의 범위
공간적 범위
- 북한 전역을 직접적, 남한과 중국, 러시아 접경
- 면적 : 약 1천200만 ha
- 행정구역
시간적 범위
- 기준년도 : 2015년
- 목표년도 : 북한 개방 후 시나리오별 목표 설정
내용적 범위
- 북한 교통수요 추정 방법론
- 북한 현황지표 구축
- 분석방법론 : 네트워크 구축 및 OD 구축
- 시나리오 설정 및 교통수요 분석
- 평양 VISSIM SIMULATION
연구의 흐름도
Flow Chart
네트워크 구축
VISUM을 활용한 네트워크 구축 방법
시나리오 분석
1. 북한의 승용차 대수 증가
- 인구 천명당 승용차대수 300대 일 경우 북한과 평양의 교통흐름
- 승용차 대수는 총 600만대
2. 통일 후 남북한 장래교통수요 예측
- 통일 후 장래에는 인구수가 감소함에 따라 자동차 대수도 감소함
3. 한∙중 연계 교통망 구축 - 개성공단
- 개성공단의 배후도시로 파주시가 개발 됨에 따라 남북의 교류가 활발해져 많은 교통량이 이동하게 됨
- 기존의 남북을 연결하는 개성 도로의 경우 교통량이 5배 정도 증가
연구결과
1. 기대효과
- 남한 북한 한반도 통일 시 교통수요예측 사용 용이
- 통일 시 도로건설에 따른 도로 적정성 분석이 가능
- 평양 및 개성공단 교통혼잡예정지역의 신호개선대책 및 혼잡완화
2. 한계점
- 북한의 정확한 사회경제지표 및 가구통행실태조사 데이터 부재
- 도로 시설 및 등급에 따른 용량 및 속도 연구
- 수단분담률 모형식 파라메터 변경에 관한 연구
3. 향후 연구방향
- 유라시아 철도에 관한 연구
- 개성공단 및 중국 산둥 지역의 산업단지 개발에 따른 수요분석 및 도로 적정성
- 남한-북한-중국-러시아-유럽 연결 시 수요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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