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TX-B 민자사업을 위한 교통분야의 수요분석(KTDB/SI/GIS NW+수도권 버스/철도 노선), 요금수익(노선별 사업자별 요금 수익 산출), 차량 운행계획(배차간격에 따른 소요 편성수, 편성별 차량운행계획), 역사 LOS 분석(환승역 도면 기반 승객 O/D 구축에 따른 환승체계 Sim) 등 수행
* GTX-B 사업 개요
- 인천 연수구 송도동~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경춘선 마석역을 연결하는 복선전철 건설사업(총 13개역 정차)
- 총 연장 77.74km, 신설구간 송도~망우 52.33km, 공용구간 망우 ~ 마석 25.41km 경춘선과 선로를 공용함
- 1일 열차 운행계획은 92회로 오전/오후 첨두시 7.5분, 준첨두/ 비첨두시 15분 간격으로 운행
-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 요금제를 적용하며, 기본운임(기본구간 10km)은 2,719원, 추가 거리운임은 227원/5km
1. GTX-B 유출입 통행 분석
2. 차량운행계획 분석
3. 환승역 LOS 분석(서울역)
- 서울역 열차 출/도착과 역사 내 보행통행량 실측조사 입력자료를 기준으로 교통밀도 기준 서비스 수준 분석 결과, 승강장의 경우 플랫폼 전체적으로 “A”수준이나, 열차 출입구 위치를 고려한 세부적인 분석 시 큰 차이가 발생하며, 매표소는 자동 발매기에서의 밀도 감소폭이 큼
- 이러한 분석방법을 통하여 기존의 철도역사 설계지침 상의 수학적 공식 대비 다양한 대안에 대한 정량적, 정성적 분석 및 시설물 규모의 최적화 설계가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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