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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년 ITS 세계총회 대비 교통망 개선 분석

 

 

개요

(분석배경) ‘26ITS 세계총회에 참여하는 참가자(22만명 예상) 국민 관광객의 이동 편의 증진 및 교통량 집중지역의 지·정체 발생 최소화를 위한 도로 인프라 개선 시 교통수요 예측이 필요함

(분석방법) 강릉시 교통정책분석 시스템(DTP*)의 교통수요 분석 솔루션을 활용하여, 교통망 개선 시(’26년 기준) 교통수요 예측 및 정량적/시각적 효과분석을 수행함

* DTP : Digital Traffic Platform(교통정책분석 시스템)

(분석범위) 동해고속도로 정동진 IC 신설 및 국도7호선(옥계~강릉) 확장

 

인프라 개선 모델링

정동진 IC 신설(하이패스 전용) 및 국도7호선 확장(2차선4차선)

 

 

 

분석 결과

교통량 분석 결과

- (정동진 IC 신설) 분석결과 정동진IC ·출입구 통행량이 7,716(/)로 분석됨

- (국도 7호선 확장) 분석결과 국도 7호선 통행량은 6,927(/) 증가하며, 고속도로 통행량은 9,614(/) 감소함

구분 구간 인프라 미개선 인프라 개선 차이
2021 2026 2026
현황 장래 관광+총회 수요(A) IC신설(B) 확장(C) (B-A) (C-A)
동해고속도로
(동해강릉)

강릉IC 유출 10,344 13,915 24,279 24,353 24,279 74 -
유입 10,967 16,228 27,342 27,376 27,025 34 317
남강릉IC 유출 4,835 6,035 8,760 8,425 6,587 335 2,173
유입 4,263 5,678 7,883 7,323 4,914 560 2,969
정동진IC 유출 - - - 3,736 - 3,736 -
유입 - - - 3,980 - 3,980 -
옥계IC 유출 7,732 9,018 14,762 15,042 12,134 280 2,628
유입 6,567 8,721 14,292 14,793 12,765 501 1,527
국도 7호선
(강릉동해)
지점
0724-00
3,543 2,946 3,104 2,833 7,201 271 4,097
국도 7호선
(동해강릉)
3,588 3,429 3,579 3,061 6,409 518 2,830

 

 

 

V/C 분석 결과

- (정동진 IC 신설) 분석결과 남강릉 IC, 국도7호선의 V/C는 평균 4% 감소함

- (국도 7호선 확장) 분석결과 국도 7호선 V/C1% 증가하며, 고속도로 V/C는 평균 15% 감소함

구분 구간 인프라 미개선 인프라 개선 차이
2021 2026 2026
현황 장래 관광+총회 수요(A) IC신설(B) 확장(C) (B-A) (C-A)
동해고속도로
(동해강릉)

강릉IC 유출 40% 54% 95% 95% 95% - 26%
유입 43% 42% 107% 107% 105% - 14%
남강릉IC 유출 38% 47% 68% 66% 51% 2% 17%
유입 33% 44% 61% 57% 38% 4% 23%
정동진IC 유출 - - - 29% - 29% -
유입 - - - 31% - 31% -
옥계IC 유출 60% 70% 111% 117% 95% 6% 16%
유입 51% 68% 115% 115% 100% - 15%
국도 7호선
(강릉동해)
지점
0724-00
41% 34% 36% 32% 41% 4% 5%
국도 7호선
(동해강릉)
41% 39% 41% 35% 37% 6% 4%

 

 

이동편의 증진 분석 결과

- (정동진 IC 신설) 분석결과 서울역, 양양군 정동진역 구간의 통행시간이 약 9분 단축되며, 이는 연간 통행비용 약 47억원의 편익*이 예상됨

구분 시점 종점 거리(km) 통행시간 분석()
도로망 미개선 도로망 개선 절감 효과
동해고속도로 서울역 정동진역 246.52 200 191 9.4
양양군 정동진역 72.15 60 51 9.3

 

- (국도 7호선 확장) 분석결과 동해시청, 부울경 강릉시청 구간의 통행 시간이 약 9분 단축되며, 이는 연간 통행비용 약 25억원의 편익*이 예상됨

구분 시점 종점 거리(km) 통행시간 분석()
도로망 미개선 도로망 개선 절감 효과
국도7호선 동해시청 강릉시청 40.48 53 44 9.2
부울경 강릉시청 310.67 263 253 9.2

 

 

* 편익 분석 : 시간절감편익(출처 :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을 위한 세부지침 도로· 철도부분 연구(KDI, 2021)) 활용

 

종합 결론

(도심부 지·정체 증가)

- 강릉시는 여름 휴가철 관광객 수요증가에 따라 주요 구간(국도 7호선, 홍제교차로 등)의 지·정체 발생이 빈번히 발생됨

- 또한, 2026ITS 세계대회 시 22만명 이상의 참가자 및 강릉시 관광객 방문 예정으로 교통량 집중지역의 지·정체가 심각화 될 것으로 예상됨

- 이에 2026ITS 세계대회 성공적인 개최 및 강릉시 도로 이용자의 편의 증진을 위하여 도로 인프라 개선이 필요한 실정임

 

(정동진 IC 신설 수요분석결과)

- 정동진 IC ·출입 통행량은 7,716(/)로 증가하며, 국도 7호선의 통행량은 789(/)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 정동진 IC 신설 시 동해고속도로를 통과하는 서울역, 양양군 정동진역 구간의 통행시간이 9.4(기존 : 200.5개선 : 191.1) 단축되며, 이는 동해고속도로의 연간 약 47억원의 편익 발생이 예상됨

 

(국도 7호선 확장 수요분석결과)

- 국도 7호선 통행량은 6,927(/) 증가하며, 고속도로 통행량은 9,614(/)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 국도 7호선 확장 시 국도 7호선을 통과하는 동해시청, 부울경 강릉시청 구간의 통행시간이 9.2(기존 : 55.7개선 : 46.5) 단축되며, 이는 국도 7호선의 연간 약 25억원의 편익 발생이 예상됨

 

(종합 결론)

- 주요 구간의 인프라 개선을 통한 강릉시의 지속적인 성장 도모와 강릉 관광객 유치 및 ITS 세계대회 참가자 유입 시 통행량 증가에 따른 지·정체 완화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인프라 개선 사업이 조속히 시행해야 함

- 경제성 측면에서 동해고속도로 정동진IC 및 국도 7호선 영향권역에 대한 교통편익(통행시간, 통행비용, 안전, 환경 등)을 광역적으로 분석하여 산출하고, 비용 측면에서는 인프라 개선 건설 사업 비용에 더하여 그동안 구축된 교량 등 사업비를 매몰비용으로 고려하여, 편익과 비용대비(B/C) 분석을 추가적으로 진행하고 이 결과에 따라 인프라 개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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