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 (분석배경) ‘26년 ITS 세계총회에 참여하는 참가자(약 22만명 예상)와 국민 관광객의 이동 편의 증진 및 교통량 집중지역의 지·정체 발생 최소화를 위한 도로 인프라 개선 시 교통수요 예측이 필요함
◌ (분석방법) 강릉시 교통정책분석 시스템(DTP*)의 교통수요 분석 솔루션을 활용하여, 교통망 개선 시(’26년 기준) 교통수요 예측 및 정량적/시각적 효과분석을 수행함
* DTP : Digital Traffic Platform(교통정책분석 시스템)
◌ (분석범위) 동해고속도로 정동진 IC 신설 및 국도7호선(옥계~강릉) 확장
□ 인프라 개선 모델링
◌ 정동진 IC 신설(하이패스 전용) 및 국도7호선 확장(2차선→4차선)
□ 분석 결과
◌ 교통량 분석 결과
- (정동진 IC 신설) 분석결과 정동진IC 진·출입구 통행량이 7,716(대/일)로 분석됨
- (국도 7호선 확장) 분석결과 국도 7호선 통행량은 6,927(대/일) 증가하며, 고속도로 통행량은 9,614(대/일) 감소함
구분 | 구간 | 인프라 미개선 | 인프라 개선 | 차이 | |||||
2021년 | 2026년 | 2026년 | |||||||
현황 | 장래 | 관광+총회 수요(A) | IC신설(B) | 확장(C) | (B-A) | (C-A) | |||
동해고속도로 (동해↔강릉) |
강릉IC | 유출 | 10,344 | 13,915 | 24,279 | 24,353 | 24,279 | ▲74 | - |
유입 | 10,967 | 16,228 | 27,342 | 27,376 | 27,025 | ▲34 | ▼317 | ||
남강릉IC | 유출 | 4,835 | 6,035 | 8,760 | 8,425 | 6,587 | ▼335 | ▼2,173 | |
유입 | 4,263 | 5,678 | 7,883 | 7,323 | 4,914 | ▼560 | ▼2,969 | ||
정동진IC | 유출 | - | - | - | 3,736 | - | ▲3,736 | - | |
유입 | - | - | - | 3,980 | - | ▲3,980 | - | ||
옥계IC | 유출 | 7,732 | 9,018 | 14,762 | 15,042 | 12,134 | ▲280 | ▼2,628 | |
유입 | 6,567 | 8,721 | 14,292 | 14,793 | 12,765 | ▲501 | ▼1,527 | ||
국도 7호선 (강릉→동해) |
지점 0724-00 |
3,543 | 2,946 | 3,104 | 2,833 | 7,201 | ▼271 | ▲4,097 | |
국도 7호선 (동해→강릉) |
3,588 | 3,429 | 3,579 | 3,061 | 6,409 | ▼518 | ▲2,830 |
◌ V/C 분석 결과
- (정동진 IC 신설) 분석결과 남강릉 IC, 국도7호선의 V/C는 평균 4% 감소함
- (국도 7호선 확장) 분석결과 국도 7호선 V/C는 1% 증가하며, 고속도로 V/C는 평균 15% 감소함
구분 | 구간 | 인프라 미개선 | 인프라 개선 | 차이 | |||||
2021년 | 2026년 | 2026년 | |||||||
현황 | 장래 | 관광+총회 수요(A) | IC신설(B) | 확장(C) | (B-A) | (C-A) | |||
동해고속도로 (동해↔강릉) |
강릉IC | 유출 | 40% | 54% | 95% | 95% | 95% | - | ▼26% |
유입 | 43% | 42% | 107% | 107% | 105% | - | ▼14% | ||
남강릉IC | 유출 | 38% | 47% | 68% | 66% | 51% | ▼2% | ▼17% | |
유입 | 33% | 44% | 61% | 57% | 38% | ▼4% | ▼23% | ||
정동진IC | 유출 | - | - | - | 29% | - | ▲29% | - | |
유입 | - | - | - | 31% | - | ▲31% | - | ||
옥계IC | 유출 | 60% | 70% | 111% | 117% | 95% | ▲6% | ▼16% | |
유입 | 51% | 68% | 115% | 115% | 100% | - | ▼15% | ||
국도 7호선 (강릉→동해) |
지점 0724-00 |
41% | 34% | 36% | 32% | 41% | ▼4% | ▲5% | |
국도 7호선 (동해→강릉) |
41% | 39% | 41% | 35% | 37% | ▼6% | ▼4% |
◌ 이동편의 증진 분석 결과
- (정동진 IC 신설) 분석결과 서울역, 양양군 ↔ 정동진역 구간의 통행시간이 약 9분 단축되며, 이는 연간 통행비용 약 47억원의 편익*이 예상됨
구분 | 시점 | 종점 | 거리(km) | 통행시간 분석(분) | ||
도로망 미개선 | 도로망 개선 | 절감 효과 | ||||
동해고속도로 | 서울역 | 정동진역 | 246.52 | 200 | 191 | ▼9.4분 |
양양군 | 정동진역 | 72.15 | 60 | 51 | ▼9.3분 |
- (국도 7호선 확장) 분석결과 동해시청, 부울경 ↔ 강릉시청 구간의 통행 시간이 약 9분 단축되며, 이는 연간 통행비용 약 25억원의 편익*이 예상됨
구분 | 시점 | 종점 | 거리(km) | 통행시간 분석(분) | ||
도로망 미개선 | 도로망 개선 | 절감 효과 | ||||
국도7호선 | 동해시청 | 강릉시청 | 40.48 | 53 | 44 | ▼9.2분 |
부울경 | 강릉시청 | 310.67 | 263 | 253 | ▼9.2분 |
* 편익 분석 : 시간절감편익(출처 : 예비타당성조사 수행을 위한 세부지침 도로· 철도부분 연구(KDI, 2021)) 활용
□ 종합 결론
◌ (도심부 지·정체 증가)
- 강릉시는 여름 휴가철 관광객 수요증가에 따라 주요 구간(국도 7호선, 홍제교차로 등)의 지·정체 발생이 빈번히 발생됨
- 또한, 2026년 ITS 세계대회 시 22만명 이상의 참가자 및 강릉시 관광객 방문 예정으로 교통량 집중지역의 지·정체가 심각화 될 것으로 예상됨
- 이에 2026년 ITS 세계대회 성공적인 개최 및 강릉시 도로 이용자의 편의 증진을 위하여 도로 인프라 개선이 필요한 실정임
◌ (정동진 IC 신설 수요분석결과)
- 정동진 IC 진·출입 통행량은 7,716(대/일)로 증가하며, 국도 7호선의 통행량은 789(대/일)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 정동진 IC 신설 시 동해고속도로를 통과하는 서울역, 양양군 ↔ 정동진역 구간의 통행시간이 9.4분(기존 : 200.5분 → 개선 : 191.1분) 단축되며, 이는 동해고속도로의 연간 약 47억원의 편익 발생이 예상됨
◌ (국도 7호선 확장 수요분석결과)
- 국도 7호선 통행량은 6,927(대/일) 증가하며, 고속도로 통행량은 9,614(대/일)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 국도 7호선 확장 시 국도 7호선을 통과하는 동해시청, 부울경 ↔ 강릉시청 구간의 통행시간이 9.2분(기존 : 55.7분 → 개선 : 46.5분) 단축되며, 이는 국도 7호선의 연간 약 25억원의 편익 발생이 예상됨
◌ (종합 결론)
- 주요 구간의 인프라 개선을 통한 강릉시의 지속적인 성장 도모와 강릉 관광객 유치 및 ITS 세계대회 참가자 유입 시 통행량 증가에 따른 지·정체 완화와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인프라 개선 사업이 조속히 시행해야 함
- 경제성 측면에서 동해고속도로 정동진IC 및 국도 7호선 영향권역에 대한 교통편익(통행시간, 통행비용, 안전, 환경 등)을 광역적으로 분석하여 산출하고, 비용 측면에서는 인프라 개선 건설 사업 비용에 더하여 그동안 구축된 교량 등 사업비를 매몰비용으로 고려하여, 편익과 비용대비(B/C) 분석을 추가적으로 진행하고 이 결과에 따라 인프라 개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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