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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철도이용객데이터를 이용한 철도역사 설계시간계수 산정연구

국내 철도역사는 장래 지역사회 및 산업경제의 발전, 타 지역으로부터의 인구유입을 고려하여 국내 도로 · 철도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에 제시된 전통적인 4단계모형 기반 수요예측을 시행하고 있다. 이후, 철도역 사는 예측수요인 1일 철도이용객을 역사규모 설계 시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1일 철도이용객은 1년간 다변 화되는 역사 이용객 패턴을 반영하지 못하여 철도역사의 과소 및 과대설계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 예를 들어, 2013년에 개통된 KTX 광주송정역은 당초 12,876여명 /일로 예측되었으나, 실제 역사 개통 후 교통수단 간의 연계, 역사 이용패턴의 변경 등의 사유로 1일 이용객은 하루 평균 약 2만명 이상으로 집계되 었다. 또한, 최근 SRT의 개통으로 일평균 6,000명 ~ 9,000명의 이용객 증가로 철도역사 내 혼잡가중으로 인 한 이용객불편이 발생되고 있다. 또한, 2004년 개통된 KTX 광명역은 시 ·종착역으로 10만명 /일의 수요예측이 되었으나, 개통 후 2016년 상반기 이용객이 약 23,000여명 /일으로 과다 수요예측으로 인한 역사의 과대설계 문제점이 발생되었다 . 이와 같이 철도역사규모의 과소 ·과대 설계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철도역사에 대한 장래수요예측 의 정확성과 함께 1년간 다변화되는 이용객을 대표할 수 있는 설계이용객수 산정이 중요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로설계 시 적정 차로수 산정 검토 과정에서 계획 목표년도에 대상 도로구간 통 과가 예상되는 시간교통량 산정 시 필요계수인 설계시간계수 개념을 인용하여, 1년을 대표하는 1시간 철도 이용객 산정 방안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 설계시간계수 개념을 인용함에 앞서 도로와 철도는 상이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기존 연구의 설계시간계수 산정 방법론과 새로운 방법론을 비교 ·검토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적정설계시간계수 산정방법론제시 및 1년간 변화되는 철도이용객수 고려가 가능하다 .

 

철도이용객데이터를 이용한 철도역사 설계시간계수 산정연구.pdf
0.56MB

http://www.kits.or.kr/html/sub4_05.html?pageNm=article&code=297320&Page=2&year=&issue=&searchType=author&searchValue=%EC%9D%B4%EC%84%A0%ED%95%98&journal=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