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교통은 날로 증가하는 차량으로 인해 도로 의 상습정체 , 대기오염 발생 등의 다양한 교통문제 가 발생되고 있다 .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위해 지자 체는 지능형교통체계(ITS :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 : 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s) 등의 시스템 구축을 통 해 교통관리를 시행하고자 했으나 인프라 중심의 교통시스템 구축만으로는 만성적인 교통문제 해결 에 효과가 미비하여 기존 시설물에 운영관리 기능 을 강화한 시스템 고도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 신호는 교차로 지체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써 , 기존의 신호운영은 고정식 신호제어 로 다양한 교통패턴을 고려하지 못하여 작은 이동 류가 긴 녹색시간을 부여받아 또 다른 지체를 유발 하는 등 도로 운영효율성이 저하되는 실정이다 . 일부 지자체의 경우 연동화 신호제어시스템을 도입하고 있으나 연동그룹의 규모가 작고 일부 교 통축만을 대상으로 해 그 효과가 미미했다 . 도시부 교통류는 임의의 시간대별로 특성 차량군이 형성되 어 다양한 교통패턴이 존재하며 , 이에 대한 상황별 교통패턴을 처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 차원의 신호 운영설계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 따라서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신호운영의 문제 점을 개선하기 위해 단기적 교통상황 예측 데이터 의 교통패턴을 기반으로 Frame Signal을 설정한 뒤 네트워크 차원의 신호최적화를 통한 상황별 신호제 어 운영방안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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