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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Simulation 기반 LOS에 따른 역사 시설별 적정규모 산정

 

최근 역사의 기능은 단순교통수단 통행기능을 넘어 상업 및 공공 기능과 함께 교류와 문 화의 장으로 넓혀 역사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증가하는 역사 이용객의 서비스수 준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역사면적을 확대함으로써 철도역사의 적정면적을 만족시키지 못하 는 역사 과대설계가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이용객 추정에 따른 역사설계에 대한 표준화된 기준이 부재하여 신축역사 설계 시 과대 또는 과소설계에 따른 문제로 사회 및 경제적 측면에서 국가 예산이 낭비되고 있는 실 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행자 Simulatio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철도역사 내 보행시 설의 서비스수준에 따른 적정면적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추후 역사 설계 시 Simulation 기 반 사전 평가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평가에 활용하고자 한다.

Simulation 기반 LOS에 따른 역사 시설별 적정규모 산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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