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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설계시간계수 및 Simulation 기반 철도역사 이용시설 LOS 분석

사회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국내 철도역사 인프라 및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으며, 철도역사는 단순 대중교통 수단 기능 외 타 교통수단 환승, 문 화, 레져, 쇼핑 등의 공간으로 확대되어 역사별 이 용객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국내 기 구축된 철도역사는 단순열차 승· 하차 이용객 수요만을 예측하여 역사 설계 시 과다· 과소 설계되는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이에 대표적 으로 KTX 광주송정역은 당초 건설기준이었던 이용 객 예측수요(4,600여명/일)를 초과하여 1년 내 12,460 여명/일(약 3배 이상)으로 증가하여 이용객 불편을 초 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 혼잡의 이유로는 다양한 목 적(환승, 단순통과, 상업시설이용 등)을 지닌 이용 객 수요가 고려되지 않아 비승차 이용객을 고려한 수요산정이 필요하며, 아울러 시뮬레이션을 활용하 여 시설물별 서비스수준을 분석하는 것이 철도역사 시설물별 면적의 적정성 검토 과정의 주요 절차로 판단하였다. 따라서, 철도역사 설계 시 활용되는 기준 이용객 (1년 중 대표 1시간)은 도로설계 시 이용되는 설계 시간계수 방법론을 활용하여 승·하차 이용객 및 비 승차이용객 수요를 산정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철도역사 시설물별 서비스수준 산출을 시행하고자 하였다.

 

설계시간계수 및 Simulation 기반 철도역사 이용시설 LOS 분석.pdf
0.66MB

http://www.kits.or.kr/html/sub4_05.html?pageNm=article&code=278445&Page=2&year=&issue=&searchType=author&searchValue=%EC%9D%B4%EC%84%A0%ED%95%98&journal=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