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 철도 이용객 정보제공 효과평가 방법론 연구-승강장의 혼잡상황을 고려한 Gate Metering 사례 연구 중심으로-

최근 지하철 9호선은 2단계 연장구간 (신논현역 ~ 종합운동장역 )을 개통하며 서울강남권을 관통하는 이른바 황금노선의 완성을 이루고자 하였으나, 연 장구간의 개통으로 강남지역의 유입이 늘어나 9 호 선의 혼잡도가 극에 달해 최대 240% 혼잡도를 기 록하며 지옥철로 불리우고 있는 실정이다 . 해당 구간은 주거시설이 밀집된 강서권에서 강 남권의 상업시설로 출퇴근 하고자 하는 이용객의 수요가 급증하며 혼잡도 과다가 발생하여 역사 내 혼잡 문제가 지속적으로 야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 이러한 역사 내 혼잡은 비단 지하철 9호선의 문 제만이 아닌 모든 주요 철도노선의 첨두시에 발생 하는 교통난 문제로 시사되고 있으며, 지속되는 상 습혼잡은 이용객들의 불쾌감을 유발하며 본질적인 철도 운영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 현재 국내에서는 철도 이용객 실시간 상황정보 를 위해 실내 측위 기술 개발을 통한 철도 이용객 위치정보 및 혼잡도 관리 등의 실시간 상황정보의 제공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 이처럼, 철도 역사 상습혼잡의 해소를 위해서는 철도 이용객에게 혼잡정도를 사전 제공하여 이용객 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미터링 기법을 통해 역사 내 혼잡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수요를 조절하는 철 도 이용객 정보제공 시스템의 구현이 필요하다 . 이와 동시에 철도 이용객 정보제공에 대한 효과 평가를 통해 해당 시스템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것 이 필수적이며, 검증된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인 역 사 운영이 가능하도록 하여야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철도 이용객이 겪는 상습 혼잡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철도 이용객 정보제공이 필요하며, 이와 더불어 정보제공의 효과평가를 검 증하는 일련의 과정이 중요한 요점이라고 판단하였 으며, 이를 위해 지하철 8호선 강동구청역을 대상 으로 역사 혼잡도 관리를 위한 Gate Metering기법과 정보제공 효과평가 방법론을 반영한 시뮬레이션을 구축 및 분석하여 승강장의 혼잡 완화를 통한 철도 역사 운영 효율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철도 이용객 정보제공 효과평가 방법론 연구-승강장의 혼잡상황을 고려한 Gate Metering 사례 연구 중심으로.pdf
0.79MB

http://www.kits.or.kr/html/sub4_05.html?pageNm=article&code=247614&Page=3&year=&issue=&searchType=author&searchValue=%EC%9D%B4%EC%84%A0%ED%95%98&journal=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