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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 해상교량의 풍하중을 고려한 제한 속도 도출 방안

우리나라 해안지역은 강풍의 빈도가 높고 세기도 크지만 아직까지 바람을 고려한 적정속도를 안내하는 시스템은 전무한 상태이다. 강풍이 부는 곳에서의 무리한 주행은 핸들 조작의 어려움으로 인한 사고 위험과 풍속을 고려하지 않은 과속으로 인한 전복사고 등의 위험이 크다. 이러한 측면에서 바람 잦은 곳 중 주요 지점에 기상정보 센서를 설치하고 이로부터 실시간으로 측정된 기상정보를 바탕으로 차량의 구동력과 주행저항의 크기를 극대화하는 적정속도를 VMS를 통하여 제공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해상교량의 풍하중을 고려한 제한 속도 도출 방안.pdf
5.50MB

https://www.dbpia.co.kr/pdf/pdfView.do?nodeId=NODE07500438&mark=0&useDate=&bookmarkCnt=0&ipRange=N&accessgl=Y&language=ko_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