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등장과 함께 다양한 기술들이 도입되고 있으며, 이 중 자율주행차량(AV, Autonomous Vehicle)의 상용화 및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최적경로 탐색 시스템(DRGS, Dynamic Route Guidance system)을 제시하였다. 최적경로 탐색 시스템(DRGS)은 출발지/도착지(O/D) 간 주행차량이 다양한 파라미터를 고려하고 일정시간 간격으로 교통상황을 판단하여 최적경로로 안내하는 시스템이다. 시스템 내 다양한 통행배정 기법과 파라미터에 대한 알고리즘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수행하며, 시스템 Test-bed 구현을 위해 교통수요/교통흐름/교통신호/대중교통/운영관리 측면의 교통정책분석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제주특별자치도 신제주를 대상으로 시스템 적용의 효과분석을 수행하였다. 향후 시스템 도입 및 구현을 위해 구축방안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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