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교통영향평가 지침으로 규정된 사업 시행 전후의 교통흐름은 가로구간의 경우 교통량, V/C, 평균통행속도와 서비스 수준, 교차로의 경우 서비스 수준 등의 교통류 분석지표에 의하여 분석되고 있다. 이러한 교통류 분석지표는 확률론적인 교통류의 특성을 효율적으로 반영하지 못하며, 특히 개별 가로구간과 교차로에 국한하여 분석됨으로써 사업 시행으로 인한 교통영향 분석 범위 저체 구간의 교통흐름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기에는 미흡하다. 본 연구는 차량추종모형에 희한 미시적 시뮬레이션 기법을 적용하여, 개별 구간과 교차로 분석 범위를 넘어서 사업 대상 교통영향 반경 내의 교통흐름을 가시적하게 보여줄 수 있는 방안과 이를 바탕으로 공간적 범위 설정 개선방안, 개선대책 수립에 따른 효과분석 방안 등 다양한 분석 결과를 도출하였다.
https://scienceon.kisti.re.kr/srch/selectPORSrchArticle.do?cn=JAKO200810737173768&dbt=N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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