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영향평가지침에서는 사업이 시행함으로 인하여 주변 교통체계에 미치는 영향의 범위를 설정하는 기준을 제기하고 있다. 이 방법은 획일적인 기준으로 쉽게 영향권을 설정할 수 있으나 사업 대상지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단점을 가진다. 또한 반경 몇 km 안의 교차로 볓 개라는 식의 기준은 분석가의 판단에 따라 교차로의 선택이 좌우되는 한계를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이미 연구된 영향권 설정 방법 및 교통영향평가의 영향권 설정 시준을 분석하고, 링크의 용향을 고려한 교통량 변화율에 의한 영향권 설정 방법을 제시하였더, 이 방법은 분석 범위 내 사업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교통량을 기존 교통량과 비교하여 그 차이와 계산된 링크 용량과의 비율을 이용하여 영향권을 설정하는 방법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 방법을 이용하여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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