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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 도시교통정책분석 시스템 정책 활용방안

세종시 버스정류장 신설에 따른 파급효과분석

<개요>

  • (배경) 세종시는 버스 노선(오송역~반석역) 신설에 따라 가득초등학교 인근에 정류장 신규 구축 민원 요청으로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함
  • (목적) 정류장 신규 구축 시 지·정체, 보행자의 접근성, 교통안전 문제를 사전 예측하기 위한 정류장 위치에 따른 교통흐름 시뮬레이션을 분석함

<분석 범위>

  • 시뮬레이션 분석 대상지는 세종시 2생활권의 사오리 지하차도(국도1호선) 상부의 회전교차로() 및 세종로-새롬북로의 삼지교차로() 선정함
  • 분석 대상권 인근 가운마을 1단지새뜸마을3~4단지가득초가 입지함

 

<분석 방법론>

  • 차량 소통 및 보행자 분석을 위해 미시적(Micro) 교통 시뮬레이션 VISSIM을 활용함
  • 차량-버스 보행자의 사고 유발 가능성(상충도) 분석을 위한 SSAM을 활용함

<분석 시나리오>

구분 도로 위치 정류장 세부 위치 버스 배차 시간
현황 새롬다정로 가운마을 1단지-새뜸마을4단지 20분(1005번)
시나리오 1 새롬다정로 가운마을 1단지-새뜸마을4단지 15분(1005번)
세종로 사오리 지하차도 위 회전교차로 우회전 베이 15분(신설노선)
시나리오 2 새롬다정로 가운마을 1단지-새뜸마을4단지 15분(1005번)
세종로 가득초등학교 육교 기준 북쪽 15분(신설노선)
시나리오 3 새롬다정로 가운마을 1단지-새뜸마을4단지 15분(1005번)
세종로 가득초등학교 육교 기준 남쪽 15분(신설노선)

 

<분석 결과>

  • (접근성 분석) 분석대상권(가운마을1단지/새뜸마을3~4단지)에서 버스 정류장 까지 보행 접근성 분석 결과, 버스정류장 위치 선정 대안 중 시나리오2와 시나리오3이 보행 접근성이 우수한 것(아파트 단지 5분 내 모두 통행 가능)으로 판단됨

    • (교통흐름 분석) 세종로 내 버스 정류장 신설 시 차량 소통 지·정체 발생 평균 통행속도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 시나리오1 회전교차로()의 북측 방면 버스 정류장 신설로 우회전 차량()의 지체시간(5.8(→ 39.3())이 577.6% 증가함
      - 시나리오2 가득초교 육교 기준 북쪽에 버스정류장 신설로 상행의 평균 통행속도가 감소하였으나파급효과는 미비한 것으로 분석됨
      - 시나리오3 가득초교 육교 기준 남쪽에 버스정류장 신설로 하행의 평균 통행속도가 감소하였으나파급효과는 미비한 것으로 분석됨

 

 

세종시 버스정류장 신설에 따른 파급효과분석

<개요>

    • () 종시는 정부세종청사 출퇴근 시간 교차로 지·정체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청사 주변 도로운영(양방향 통행)을 일방통행 변경에 따른 사전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함
    • (목적) 세종 도시교통정책분석 시스템 기반 정부세종청사 차로운영 변경(양방향통행 일방통행) 네트워크 및 개별교차로 혼잡도(지체시간, 서비스수준), 구간의 평균 통행속도 시뮬레이션 효과 지표를 산출하여, 도입 효과를 분석하고자 함

<분석 범위>

  • (공간적 범위) 세종특별자치시 어진동[정부세종청사 주변 도로]
    - 교차로: 과기부, 산자부, 문체부, 국조실
    - 구간:
    도움8(4차로), 다솜3(2차로), 도움2(4차로), 다솜2(2차로)

  • (시간적 범위) 20240704(), 오전첨두 08~09[분석교차로 교통량 현황데이터 수집 확보 시기]

<분석 내용>

  • 교통수요/교통흐름/교통신호 분석 시스템 현황 도로망 체계 재검증 및 재구축
  • 차로운영제(양방향통행 → 일방통행변경에 따른 교통 시뮬레이션 모델링
  • 교차로 통행방식 변경에 따른 신호 최적화 분석
  • 공간적 범위(네트워크교통축교차로)에 따른 시뮬레이션 정량적 분석

<분석 결과>

  • 정부세종청사 일부 지역 차로운영방식 변경(양방향통행→일방통행)에 따라교차로 상충횟수 감소, 주도로 직진 신호 최적화로 네트워크 측면 교통흐름이 개선됨(단평균 통행거리 다소 증가)
    - 평균 통행시간 현황 대비 7.7%(226.2208.9) 감소
    - 평균 통행속도 현황 대비 8.6%(17.1km/h 18.6km/h) 증가
    - 평균 통행지체시간 현황 대비 11.2%(138.1122.6) 감소
  • 통행방식 변경(현황일방통행)에 따라, 목적지 접근을 위한 우회거리가 증가하여 평균 통행거리가 증가함
    - 평균 통행거리 현황 대비 0.3%(1,074.0m 1,077.0m) 증가

 

세종시 국가지원지방도 96호선 내 횡단보도 신설에 따른 시뮬레이션 비교 분석

<개요>

  • 세종특별자치시 국가지원지방도 96호선 내 횡단보도 신설에 대한 교통시뮬레이션 기반 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도로운영의 타당성을 검증하고자 함

<분석 대상지>

  • 세종특별자치시 내 국가지원지방도 96호선 일부 구간(중앙공원로~수목원로, 2.5km)

<분석 내용>

  • 시뮬레이션 분석을 기반으로 국가지원지방도 96호선 내 횡단보도 신설에 따른 파급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도로구간의 통행시간 및 통행속도를 비교분석함
  • 보행자의 안전한 횡단을 위해 다음과 같은 계산식을 반영하여 보행자 횡단시간(최소녹색시간)을 산정함

<분석 시나리오>

  • 현황: 기존 국가지원지방도 96호선 운영
  • 대안1: 분석대상지 내 횡단보도 5개소 신설(180초 주기 기준 보행자 횡단시간: 27초(보행속도 1.0m/s))
  • 대안2: 분석대상지 내 횡단보도 5개소 신설(180초 주기 기준 보행자 횡단시간: 40초(보행속도 0.7m/s))

<분석 결과>

  • (상행 분석) 대안1의 구간 통행속도는 현황대비 9.2%(3.8km/h) 감소하였고, 대안2의 구간 통행속도는 현황대비 14.4%(6.0km/h) 감소함
  • (하행 분석) 대안 1의 구간 통행속도는 현황대비 10.8%(3.8km/h) 감소하였고, 대안2의 구간 통행속도는 현황대비 18.0%(6.3km/h) 감소함

 

세종시 금남로 개선방안 효과분석

<개요>

  • 행복도시 내 금남로 교통혼잡으로 교통 시뮬레이션을 기반 시나리오 분석으로 개선방안의 타당성을 검증함

<분석 범위>

 

 

<분석 방법론>

  • (시스템 활용) 행복도시 교통수요 및 교통흐름 시뮬레이션 시스템 활용
  • (데이터행복도시 주요교차로 교통량 및 교통신호 TOD 데이터 활용
  • (교차로 효과분석차량당 평균제어지체시간(초)서비스수준(LOS, Level of Service)
  • (도로구간 효과분석평균통행속도(km/h)

<시나리오 구성>

  • (현황) 기존 금남로 운영(왕복 4차로)
  • (대안1) 기존 금남로 운영 도로망을 왕복 6차선으로 증가

<분석 결과>

  • (교차로 효과분석) 금남로의 차선 증대를 통해 주요교차로 개선방안 파급효과(지체시간)를 분석함

  • (도로구간 효과분석) 금남로의 차선 증대를 통해 개선방안 파급효과(통행속도)를 분석함

  • (종합분석) 금남교의 차로운영 변경(왕복 4차선왕복 6차선)시 일부 교차로 및 구간의 평균 통행속도 증가 및 교차로 지체시간이 감소에 따라 차량 간 소통의 큰 문제가 없다 판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