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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SA 그룹 신호최적화

1. 개요

  • 대전시는 2003년 국내 최초 ITS를 도입하였으며, ITS 선도도시로서 ATMS 및 C-ITS 사업을 추진함
  • 대전시는 SA 그룹별 신호관리와 스마트교차로 구축을 통해 교통체계의 효율성을 높였으며, 디지털트윈 시뮬레이션 교통정책분석 시스템을 활용하여 신호체계 개선을 위한 최적신호 운영에 따른 효과를 분석함

2. 단계별 신호최적화

  • 효율적인 신호체계 구축 및 운영을 위해서는 신호체계 개선이 필요한 주요 교통축 및 중요교차로를 선정해야 함 
  • 중요교차로를 중심으로 교차로별 최적주기 및 현시별 적정 녹색시간을 산정하는 신호최적화를 수행하며 신호최적화 수행 후 중요교차로를 포함하는 주요 교통축을 대상으로 신호연동화를 수행함

 

3. 분석내용 및 결과

  1. SA 그룹 신호체계 분석


  2. 시나리오별 신호체계 개선 분석
    1) 스마트교차로 데이터 기반 최적신호 분석

    2) 기하구조 변경에 따른 신호최적화

    3) 우회경로 및 우회교통량에 따른 신호최적화


4. 기대효과

  • 신호최적화를 통해 차량 대기 시간 단축으로 정체를 최소화하여 원활한 교통흐름을 기대할 수 있으며 특정 시간대의 교통량에 맞춰 신호를 조정함으로써 교차로 혼잡을 완화하고 , 전체적인 교통 혼잡도를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구축된 스마트교차로와 시뮬레이션 기반 교통수요/ 교통흐름/교통신호분석 시스템 연계 및 활용으로 산출된 최적 신호 를 TOD 실제 현황에 도입함으로써 도심 교통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