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
부산 제2대티터널 예타사업 시행(2030년)시 아미파출소앞 교차로(터널 종점부)가 첨두시 장래교통량을 처리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 미시적 시뮬레이션 분석프로그램(VISSIM)을 사용하여 사업시행 여부에 따른 교차로별 정량적 효과지표를 비교분석함
< 분석 대상지 >
부산 제2대티터널의 시·종점부 및 영향권에 위치한 주요교차로 3개소
- 괴정동 교차로, 아미파출소 앞 교차로, 토성역 교차로
< 분석 내용 >
- 2030년 첨두시(08:00~09:00) 장래교통량을 기반으로 현황수집 방향별 교통량 비율을 활용하여, 사업시행 여부에 따른 교차로별 정량적 효과지표 산출 및 시각적 자료(영상 등)를 활용하여 비교분석함
- 제2대티터널 개통 이후 아미파출소앞교차로(종점부)의 교통량 수준이 처리용량을 초과할 것으로 판단되어, 사업시행 시 기존 회전교차로에서 평면교차로로 기하구조를 변경하여 분석함
< 분석 결과 >
(괴정동 교차로) 제2대티터널 개통 시 괴정동 교차로 평균 제어지체시간이(169.3%, 48.1초→1239.6초) 증가하고, 서비스수준이 C→F로 지체됨
(아미파출소 앞 교차로) 제2대티터널 개통 시 기하구조 변경(회전교차로→평면교차로)에 따라 평균 제어지체시간이(203.4%, 67.0초→203.2초) 증가하고, 서비스수준이 D→F로 지체됨
(토성역 교차로) 제2대티터널 개통 시 토성역 교차로 평균 제어지체시간이(53.7초→119.2초) 증가하고, 서비스수준이 F로 유지됨
*2030년 장래 방향별 교통량 및 현시 자료 취득 시 보다 정확한 분석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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