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KV 단지 도로망 분석
- 서울~문산 고속도로 및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으로 외곽지역 접근성 향상 기대
- 신규 도로개통에 따른 자유로 교통량 감소로 KV단지 이용객 편의 증대
- KV단지 이용고객 주접근 동선은 자유로를 이용한 킨텍스IC와 제2자유로를 통한 한류월드IC임
2. 주요도로 수요 예측
- KV단지 개발로 인해 교통량이 60,000대/일 증가하나, 서울문산 고속도로 개통으로 자유로 교통량 노선 전환 (노선 전환된 교통량 30,000대/일)
3. 지역 행사 시 주변 도로 분석을 통한 진출입동선 가이드라인 제시
- 진출입 동선체계는 우회전 동선으로 계획하는 것이 타당함
(좌회전 진출입 동선은 신호대기로 인해 통행이 상당히 제약적임) - 좌회전 차량의 직진차로 점유로 사업지 진입방면 혼잡 가중
(킨텍스로 확폭을 통해 KV단지 진입차로 추가 확보 필요) - 도로의 안내사인(VMS) 보다는 네비게이션 경로상으로 이동하려는 경향이 있으므로 네비게이션과 주차장 상황 및 주변소통상태 연계 필요
4. 대중교통 검토
- 광역버스는 공항버스를 제외하고는 노선이 전무하므로 KV단지 인근을 종점으로 하는 버스 노선조정 필요
- KTX는 행신역에서 환승이 가능, 고양종합터미널 이용고객은 3호선 백석역에서 환승 가능
- KV단지 인접역인 주엽역(3호선)과 킨텍스역(GTX)간 연계방안 검토 필요
- 고객 편의성 증진 및 자동차 수요감소를 위해 철도역사와의 연계를 위한 셔틀버스 운영 필요
- KV단지 방문효과 극대화를 위해 고양종합터미널 및 KTX 행신역 직접연계 셔틀버스 운영 검토 필요
5. 주차장 운영(시뮬레이션)
* 테마파크 주차장 시뮬레이션
- 진입로의 대기행렬이 148.6m 발생되나 KV단지 내 교통흐름에 미치는 영향은 적을 것으로 분석됨
- 주차완료 시간은 4분 10초가 소요됨
* 상업시설 주차장 시뮬레이션
- 상업시설의 평균주차시간은 7분 30초이며, 평균주차거리는 417.2m로 분석됨
- KV단지 내 미치는 영향은 적을 것으로 판단됨
* 호텔 주차장 시뮬레이션
- 주차장 내 평균운행거리는 355.4m로, 평균 주차시간은 6분 55초로 분석됨(주차장 내 평균운행속도 4.69km/h)
* 공연장 주차장 시뮬레이션
- 20분내 공연장에 주차된 차량 415대가 전부 진출된다고 가정하였을 때, 대기행렬은 87.7m로, 진출 완료시간은 28분 45초로 분석됨
'Project > 교통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릉 송정동 SA 효과평가 분석 (0) | 2024.12.20 |
---|---|
고속도로 - 수원 신갈IC (0) | 2024.04.03 |
강남순환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 시스템 : FTMS (0) | 2022.04.13 |
안산 노적봉 입체교차로 대응방안 (0) | 2020.04.14 |
아산시 전국 체전 (0) | 2020.04.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