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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 옥천오거리 보행신호 분석

  1. 개요

  • (사업목적) 강릉 옥천오거리 보행신호 도입을 위한 사전 시뮬레이션 효과분석을 진행함

  2.    수행절차

<기초데이터 정립>

  • 옥천오거리 주변 스마트교차로 교통량 데이터 활용(‘24.04.03(수)~05.19(일))
  • 교통량 분석 결과, 주중은 금요일, 주말은 토요일 교통량이
    가장 많음
  • 가장 최신 데이터(24.05.17(금))를 활용하고 교통량이 많은 17~18시를 분석시간으로 설정

   3.    분석내용 

       <시나리오 설계>

현황 : 회전교차로, 보행신호 미 운영(비신호 횡단보도)

시나리오 1 : 홈플러스 부근 방향(경강로 서쪽/율곡로 남쪽) 보행신호 운영

  • 2개 신호 횡단보도, 150초 주기 기준 2회 보행신호 제공

시나리오 2 : 모든 방향별 보행신호 운영(5개 신호 횡단보도)

  • 5개 신호 횡단보도, 150초 주기 기준 2회 보행신호 제공

근포화/과포화 상황은 상업시설(홈플러스/중앙시장)로 진입하는 교통량의 비율을 조정하여 혼잡상황을 구현함

    4.   분석결과

  • 평상 시나리오 별 효과지표 비교 결과, 현황에서는 비신호 횡단보도로 자유롭게 횡단하는 보행자가 시나리오 1,2와 같이 보행신호로 인해 통행에 제한을 받아 대기를 하게 되어 현황
    대비 통행시간이 증가함
  • 시나리오 1 : 차량 지체시간 현황 대비 13.88초 ⟶ 33.40초, 약 141% 증가
    보행자 통행시간 현황 대비 87.71초 ⟶ 95.79초, 약 9% 증가
  • 시나리오 2 : 차량 지체시간 현황 대비 13.88초 ⟶ 65.32초, 약 271% 증가
    보행자 통행시간 현황 대비 87.71초 ⟶ 105.74초, 약 21% 증가

5. 향후방안

  • 분석은 임의의 보행 데이터를 입력하여 분석을 수행했으며, 회전교차로 교통량과 보행자 규모에 따라 신호 도입 여부 타당성 및 보행자 안전을 위해 차량과 보행자 상충을 고려한 신호설계가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