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라 스타필드 사업 추진에 있어, 교통영향평가 심의 통과 및 건설과 운영과정에서 각종 교통 현안 발생 시 대응방안 수립을 위해 Macro(교통수요)-Meso(교통영향평가)-Micro(교통흐름) 시뮬레이션 기반 본 사업에 특화된 ‘통합 교통운영시스템’ 분석이 필요함
- 스타필드 청라 입점 시(2023년) 사전 지·정체 구간을 예측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교통대책 방안을 수립함
- 수도권 교통수요 Network 및 O/D(기종점통행량)를 활용하여 광역교통수요 모델링을 정립하며, 사업 시행 전/후 정량적 효과 지표(교통량, V/C, 도로 서비스 수준 등) 비교 분석으로 문제점을 도출함
- 청라 국제도시를 중심으로 광역교통체계, 사업 시행에 따른 교통파급효과, 사업지 내부 진출·입 동선 체계를 포함하여, 스타필드의 원활한 사업수행을 위한 교통체계 분석을 수행함
- 교통운영시스템은 교통수요, 교통영향평가, 교통흐름을 상호 연계하여 사업계획의 변경으로 인한 추가 시나리오에 대해 즉각적인 분석결과물 도출로 정책적 제안 시 신뢰성 있는 근거자료 제공이 가능함
광역교통수요분석 모델
- 스타필드 조성에 따른 수도권 광역교통수요 예측 및 도로망 적정성을 위하여 청라 국제도시를 Block단위 Zone 및 수도권의 개별행태(가구통행실태조사)를 반영하여 청라 국제도시 맞춤형 교통수요 모델을 구축함
- 스타필드 완공 시점의 지속적인 택지개발 및 사업대상권을 특별 Zone(스타필드)으로 구성하여, 사업 시행 단계별 교통수요 발생 예측하고 개선방안 교통상황 예측 및 광역교통망 적정성 분석을 시행함
내부 교통흐름분석 모델
- 내부 교통흐름분석 모델은 스타필드 조성에 따른 주요 교통축 및 교차로를 현실과 유사한 Micro(미시적) 환경으로 구축하여 신호체계(현시, 주기 등) 및 기하구조 변경(신설교차로) 등 교통체계의 다양한 시나리오 구축을 통하여 분석을 수행함
교통영향평가분석 모델
- 교통유발시설물 건설에 따른 주변지역에 미치는 교통흐름을 분석하여 향후 발생하는 교통문제를 사전에 파악하며,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개선대책을 제시하는 것이 교통영향분석 모델의 주요 목적임
- 교통영향평가 시, 교통신호분석 모듈(Traffic Impact Analysis, TIA) 시스템을 활용하여 가로 및 교차로, 진출·입 동선체계, 보행, 대중교통 등의 각 항목별 문제점을 분석한 개선안 도출이 가능함
교통주차분석 모델
- 교통량 유발 시설물(청사 스타필드)의 주차장 신설에 따라 진출입부 주차통행 발생 교통량 기반 사전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주요 도로망 구축 및 분석으로 사전 차량 입차 시 문제점을 도출하고 진입 차량의 체계적인 개선 대책 수립이 가능함
분석 흐름도
결과
청라IC V/C비교(전일)
- 청라IC의 V/C 비교분석 결과, 현 인천 서구/김포 등 주요 유·출입 경로로써 이미 V/C 적정수준을 유지하며, 스타필드 개발 전·후 및 개선안 시 V/C 변화가 미미한 것으로 분석됨
방향별 교통량 변화(평일)
교차로 평균지체도 – 주말, 시행 후
북청라IC 유출·입 경로 분석(10%)
- 북청라IC 유출·입 경로 분석 결과, 남청라IC의 유출·입 교통량이 제2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하여 북청라IC로 전환되면서 인천 동구(37.5%), 서울 강서구(20.7%), 서울 양천구(19.1%), 김포(11.4%), 인천서구(11.4%) 순으로 분석됨
북청라IC V/C비교
- 북청라IC의 스타필드 개발 시 유출·입 통행 분포에 따른 V/C 비교 분석 결과, 기존 로봇랜드로로 유출·입하는 교통량이 제2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하여 북청라IC로의 유출·입 경로로 우회되면서 과포화상태로 분석됨
청라 스타필드 신설에 따른 주차장 분석
- 주차장 분석에 따른 문제점을 파악하였으며, 주요 진출입부로의 주차 대기 차량의 증가로 외부 교차로까지의 대기행렬이 Spill Back 현상이 발생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한 교통관리 인력 배치, 주차안내시스템, 우회도로의 원활한 통행을 위한 신호최적화 방안을 수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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