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라 스타필드 사업 추진에 있어, 교통영향평가 심의 통과 및 건설과 운영과정에서 각종 교통 현안 발생 시 대응방안 수립을 위해 Macro(교통수요)-Meso(교통영향평가)-Micro(교통흐름) 시뮬레이션 기반 본 사업에 특화된 ‘통합 교통운영시스템’ 분석이 필요함
- 스타필드 청라 입점 시(2023년) 사전 지·정체 구간을 예측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교통대책 방안을 수립함
- 수도권 교통수요 Network 및 O/D(기종점통행량)를 활용하여 광역교통수요 모델링을 정립하며, 사업 시행 전/후 정량적 효과 지표(교통량, V/C, 도로 서비스 수준 등) 비교 분석으로 문제점을 도출함
- 청라 국제도시를 중심으로 광역교통체계, 사업 시행에 따른 교통파급효과, 사업지 내부 진출·입 동선 체계를 포함하여, 스타필드의 원활한 사업수행을 위한 교통체계 분석을 수행함
- 교통운영시스템은 교통수요, 교통영향평가, 교통흐름을 상호 연계하여 사업계획의 변경으로 인한 추가 시나리오에 대해 즉각적인 분석결과물 도출로 정책적 제안 시 신뢰성 있는 근거자료 제공이 가능함
광역교통수요분석 모델
- 스타필드 조성에 따른 수도권 광역교통수요 예측 및 도로망 적정성을 위하여 청라 국제도시를 Block단위 Zone 및 수도권의 개별행태(가구통행실태조사)를 반영하여 청라 국제도시 맞춤형 교통수요 모델을 구축함
- 스타필드 완공 시점의 지속적인 택지개발 및 사업대상권을 특별 Zone(스타필드)으로 구성하여, 사업 시행 단계별 교통수요 발생 예측하고 개선방안 교통상황 예측 및 광역교통망 적정성 분석을 시행함
내부 교통흐름분석 모델
- 내부 교통흐름분석 모델은 스타필드 조성에 따른 주요 교통축 및 교차로를 현실과 유사한 Micro(미시적) 환경으로 구축하여 신호체계(현시, 주기 등) 및 기하구조 변경(신설교차로) 등 교통체계의 다양한 시나리오 구축을 통하여 분석을 수행함
교통영향평가분석 모델
- 교통유발시설물 건설에 따른 주변지역에 미치는 교통흐름을 분석하여 향후 발생하는 교통문제를 사전에 파악하며, 이를 최소화하기 위한 개선대책을 제시하는 것이 교통영향분석 모델의 주요 목적임
- 교통영향평가 시, 교통신호분석 모듈(Traffic Impact Analysis, TIA) 시스템을 활용하여 가로 및 교차로, 진출·입 동선체계, 보행, 대중교통 등의 각 항목별 문제점을 분석한 개선안 도출이 가능함
분석 흐름도
결과
청라IC V/C비교(전일)
- 청라IC의 V/C 비교분석 결과, 현 인천 서구/김포 등 주요 유·출입 경로로써 이미 V/C 적정수준을 유지하며, 스타필드 개발 전·후 및 개선안 시 V/C 변화가 미미한 것으로 분석됨
방향별 교통량 변화(평일)
교차로 평균지체도 – 주말, 시행 후
북청라IC 유출·입 경로 분석(10%)
- 북청라IC 유출·입 경로 분석 결과, 남청라IC의 유출·입 교통량이 제2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하여 북청라IC로 전환되면서 인천 동구(37.5%), 서울 강서구(20.7%), 서울 양천구(19.1%), 김포(11.4%), 인천서구(11.4%) 순으로 분석됨
북청라IC V/C비교
- 북청라IC의 스타필드 개발 시 유출·입 통행 분포에 따른 V/C 비교 분석 결과, 기존 로봇랜드로로 유출·입하는 교통량이 제2순환고속도로를 이용하여 북청라IC로의 유출·입 경로로 우회되면서 과포화상태로 분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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