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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 국제업무단지 교통수요·흐름분석

  용산 교통수요 관리 분석

<수도권 교통수요 관리 정책 개요>

  • 코레일에서 제시한 합리적인 교통수요관리방안 적용을 통한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정비 및 활성화 방안 마련 내용을 다음과 같이 설정함

  • 신규 교통수요관리 시나리오 구성방안은 다음과 같이 설정함

 

<분석결과>

  1. 기존 시나리오 분석

  • 주차요금 상향제 시나리오(A)
    - 기존 : 주차요금 1,000/10, 평균 주차시간 60(30분 무료주차, 최초 60분 주차 시 3,000)으로 가정
    - 주차요금 상향제 시나리오 : 주차요금 1,000/10(기존) 2,000/10(상향)
    - 주차요금 상향제 시행 교통량 비교 결과 : 기존 대비 승용차 33,852/(-19.0%) 감소하였음
  • 주차상한제 강화 시행 시나리오(B)
    - 기존 : 기존(시행 시) 일반지역 대비 기준 80% 수준 적용
    - 주차상한제 강화 시나리오 : 일반지역 대비 기준 50% 수준 적용
    - 주차상한제 강화 시행 교통량 비교 결과 : 기존 대비 승용차 19,313/(-10.8%) 감소하였음
  • 주차요금 상향제 + 주차상한제 강화 동시 시행(C)
    - 시나리오 : 주차요금 상향제(주차요금, 2,000) 및 주차상한제(설치기준 50%) 강화 시행 동시 시행
    - 교통수요관리 동시 시행 교통량 비교 결과 : 기존 대비 승용차 58,272/(-32.7%) 감소하였음

 

2. 주차요금 상향제 시행 분석

  • 기존 시나리오의 주차요금 상향제 시행을 100%(2,000/10)로 가정하고, 주차요금 비율을 조정하여 교통량 감축효과 분석결과를 비교함
  • -150%(1,000/10) 가정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18,394/(+12.7%) 증가하였음
  • -120%(1,600/10) 가정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7,676/(+5.3%) 증가하였음
  • +120%(2,400/10) 가정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8,030/(-5.6%) 감소하였음
  • +150%(3,000/10) 가정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20,564/(-14.2%) 감소하였음

 

3. 주차상한제 시행 분석

  • 기존 시나리오의 주차상한제 시행을 100%(일반지역 대비 50% 수준)로 가정하고, 주차상한제 비율을 조정하여 교통량 감축효과 분석결과를 비교함
  • -150% 적용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19,313/(+12.1%) 증가하였음
  • -120% 적용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7,992/(+5.0%) 증가하였음
  • +120% 적용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8,316/(-14.2%) 감소하였음
  • +150% 적용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21,325/(-22.1%) 감소하였음

 

4. 종합개선방안(주차요금 상향제+주차상한제)

  • 기존 시나리오의 종합개선방안을 100%로 가정하고, 종합개선 비율을 조정하여 교통량 감축효과 분석결과를 비교함
  • -150% 적용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42,814/(+35.7%) 증가하였음
  • -120% 적용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18,027/(+15.0%) 증가하였음
  • +120% 적용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18,393/(-15.3%) 감소하였음
  • +150% 적용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44,769/(-37.3%) 감소하였음

용산 교통흐름 시뮬레이션 분석영상 

 

https://youtu.be/JHg9-lzMs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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