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교통수요 관리 분석
<수도권 교통수요 관리 정책 개요>
- 코레일에서 제시한 합리적인 교통수요관리방안 적용을 통한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체계 정비 및 활성화 방안 마련 내용을 다음과 같이 설정함
- 신규 교통수요관리 시나리오 구성방안은 다음과 같이 설정함
<분석결과>
1. 기존 시나리오 분석
- 주차요금 상향제 시나리오(A)
- 기존 : 주차요금 1,000원/10분, 평균 주차시간 60분(30분 무료주차, 최초 60분 주차 시 3,000원)으로 가정
- 주차요금 상향제 시나리오 : 주차요금 1,000원/10분(기존) → 2,000원/10분(상향)
- 주차요금 상향제 시행 교통량 비교 결과 : 기존 대비 승용차 33,852대/일(-19.0%) 감소하였음 - 주차상한제 강화 시행 시나리오(B)
- 기존 : 기존(시행 시) 일반지역 대비 기준 80% 수준 적용
- 주차상한제 강화 시나리오 : 일반지역 대비 기준 50% 수준 적용
- 주차상한제 강화 시행 교통량 비교 결과 : 기존 대비 승용차 19,313대/일(-10.8%) 감소하였음 - 주차요금 상향제 + 주차상한제 강화 동시 시행(C)
- 시나리오 : 주차요금 상향제(주차요금, 2,000원) 및 주차상한제(설치기준 50%) 강화 시행 동시 시행
- 교통수요관리 동시 시행 교통량 비교 결과 : 기존 대비 승용차 58,272대/일(-32.7%) 감소하였음
2. 주차요금 상향제 시행 분석
- 기존 시나리오의 주차요금 상향제 시행을 100%(2,000원/10분)로 가정하고, 주차요금 비율을 조정하여 교통량 감축효과 분석결과를 비교함
- -150%(1,000원/10분) 가정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18,394대/일(+12.7%) 증가하였음
- -120%(1,600원/10분) 가정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7,676대/일(+5.3%) 증가하였음
- +120%(2,400원/10분) 가정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8,030대/일(-5.6%) 감소하였음
- +150%(3,000원/10분) 가정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20,564대/일(-14.2%) 감소하였음
3. 주차상한제 시행 분석
- 기존 시나리오의 주차상한제 시행을 100%(일반지역 대비 50% 수준)로 가정하고, 주차상한제 비율을 조정하여 교통량 감축효과 분석결과를 비교함
- -150% 적용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19,313대/일(+12.1%) 증가하였음
- -120% 적용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7,992대/일(+5.0%) 증가하였음
- +120% 적용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8,316대/일(-14.2%) 감소하였음
- +150% 적용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21,325대/일(-22.1%) 감소하였음
4. 종합개선방안(주차요금 상향제+주차상한제)
- 기존 시나리오의 종합개선방안을 100%로 가정하고, 종합개선 비율을 조정하여 교통량 감축효과 분석결과를 비교함
- -150% 적용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42,814대/일(+35.7%) 증가하였음
- -120% 적용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18,027대/일(+15.0%) 증가하였음
- +120% 적용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18,393대/일(-15.3%) 감소하였음
- +150% 적용 시, 100% 대비 승용차의 이용차량 대수가 44,769대/일(-37.3%) 감소하였음
용산 교통흐름 시뮬레이션 분석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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