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산시는 2016년 제97회 전국체육대회 주 개최도시로 총 47개 종목(시범 2개 종목)의 경기가 진행될 예정이며, 그 중 개·폐막식 행사가 진행되는 이순신 종합운동장(주 경기장)은 약 2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됨
- 이순신 종합운동장(주 경기장) 주변 도로망은 남부로, 외암로를 비롯하여 현재 확장 중인 온천대로가 구축되어 있으나 계·폐막식 행사 진행 시 도로용량을 초과하는 수요 발생으로 인하여 교통혼잡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됨
- 교통혼잡 완화 및 효율적인 경기운영을 위하여는 개·폐막식 전후 교통수요를 예측하고, 혼잡지역 개선, 임시주차장 설치, 셔틀버스 운영, VIP수송 및 이를 운영하기 위한 인원, 장비 등 통제계획 등 특별운영대책이 필요함
- 본 과업에서는 전국체육대회 시행 / 미시행 시 Simulation기법을 활용한 새로운 교통수요 분석기법을 토대로 아산시의 도로교통특성이 반영된 전국체육대회 특별교통운영대책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시간적 범위
- 일시 : 아산시 전국체육대회 및 전국장애인체육대회 일정 2016년 10월 07일(금) ~ 2016년 10월 25일(화)
내용적 범위
- 현황조사
- 특별교통대책 수립
- 개최지 진·출입 동선 대책
- 교통운영대책 수립
- 교통행정대책 수립
공간적 범위
- 직접적 범위 : 아산, 천안 지역
- 집중적 범위 : 이순신 종합운동장 인근 도로망 - 온천대로, 남부로, 외암로 등
주요 도로망 현황
- 아산시 내부 주요 도로망은 동서축 6개, 남북축 6개로 총 12개의 노선으로 구성되어있음
- 주요 우회도로로는 도로등급이 높은 국도 21호선, 국도 43호선 및 곡교천로가 적절할 것으로 판단됨
교통량 조사 결과
- 교통량 조사결과 주 경기장 인근의 18~19시의 교통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음
- 이때, 행사가 개최되는 10월 교통량 보정계수를 고려하였을 경우 각 교차로 별 교통량이 5.5%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됨
분석개요
- 교통 Simulation을 활용하여 행사 개최 시 발생되는 수요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시나리오 별 최적신호를 도출함
- 도출된 신호 방안 별 정량적 지표(교차로 서비스수준, 통행속도, 통행시간)를 기반으로 최적대안 평가를 시행함
분석 시나리오 1
- 풍기1교차로 좌회전 진입허용 및 이지더원아파트 교차로의 임시도로 미개통 시나리오 적용
분석 시나리오 2
- 풍기2교차로 운동장방면 진입통제 및 이지더원아파트 교차로의 임시도로 활용
분석 시나리오 3
- 풍기1교차로 좌회전 진입통제 및 이지더원아파트 교차로의 임시도로 활용
분석시나리오 결과
- 통과교통량 우회유도 (50% 가정) 미시행 ·시행에 따른 네트워크 전체의 지체시간(202.10초 → 179.68초)은 감소함
- 시나리오 3 (풍기1교차로 좌회전 금지 & 임시도로 개통) 적용 시 네트워크 전체의 지체시간이 74.73초로 서비스 수준 E로 향상되며, 평균통행속도는 32.29km/h로 분석됨
'Project > 교통운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속도로 - 수원 신갈IC (0) | 2024.04.03 |
---|---|
KV단지 교통 및 주차 가이드라인(CJ KCV) (0) | 2022.04.13 |
강남순환 도시고속도로 교통관리 시스템 : FTMS (0) | 2022.04.13 |
안산 노적봉 입체교차로 대응방안 (0) | 2020.04.14 |
서울시 교통 흐름 대책 (0) | 2020.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