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천대로 서울구간 중앙버스전용차로 개통으로 인한 과천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와 차선의 연속성 약화 및 연계성이 부족함
- 과천 남태령고개 정상 버스전용차로의 소통개선을 위하여 신호운영체계(버스전용신호 도입 등)의 대안별 평가를 위해 Micro Simulation 모형 VISSIM을 활용함
- 대상지는 관문사거리~사당역 구간이며, 10개 교차로 중 사당역, 남태령고개, 관문사거리의 주요 교차로를 분석하였음
현황조사 및 도로 기하구조 모델링
- 위성지도를 기반으로 사당역~관문사거리 구간 10개 교차로의 도로속성(기하구조 등)을 현실과 유사한 환경으로 구축하였음
신호체계 구축
- 현황, 대안1(정주기 신호), 대안2(버스 감응신호), 대안3(중앙버스전용차로 설치) 및 앞막힘제어 신호 구현을 위하여 PTV Vissim의 Visvap을 활용하여 남태령고개정상 신호를 구축하였음
현황 및 대안분석
- 대안별 신호 운영에 따른 구간 정량적 분석 결과, 시나리오별 통행시간이 전반적으로 감소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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