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능형교통체계(ITS), 첨단교통관리체계(ATMS) 등 시스템 구축으로 교통관리를 시행하나 단순 인프라 확충으로 교통관리시스템 운영측면과 교통패턴을 고려하지 못한 정주기식 신호 제어로 도로운영의 효율성이 저하되는 실정임
- 연구의 주요 목적은 교차로별 지·정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정성적 및 정량적 교통정보 빅데이터를 기존 교통정보와 통합하여 빅데이터 뱅크 시스템을 구축하며, 예측된 구간교통정보 기간의 정체예방형 신호 제어를 수행하는 제어체계에 대한 효과분석을 하고자 함
- 본 과업은 ‘스마트 신호운영시스템 개발’과제 중 교통정보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신호운영시스템을 Test-bed를 통한 운영효과 및 경제적 타당성 검토를 목적으로 함
시뮬레이션 정량적 지표 분석
스마트 신호운영시스템 도입의 효과분석을 위해
현황 및 도시 혼잡도(근포화, 과포화)에 따른 통행시간 및 통행속도를 비교분석함
구분 | 현황 | 근포화 상태(현황 교통량 15% 증가) | 과포화 상태(현황 교통량 30% 증가) | |||
평균 통행시간 | 평균 통행속도 | 평균 통행시간 | 평균 통행속도 | 평균 통행시간 | 평균 통행속도 | |
현황 | 9.98 분 | 24.21 km/h | 15.41 분 | 19.85 km/h | 18.97 분 | 16.67 km/h |
Smart Signal |
9.01 분 | 27.74 km/h | 13.59 분 | 22.81 km/h | 16.09 분 | 19.45 km/h |
감소량 | -9.82% | +14.58% | -11.81% | +14.91% | -15.18% | +16.68% |
시뮬레이션 지표 기반 경제성 분석
Simulation 분석을 통해 산출해낸 통행속도 및 통행시간, 차종별 교통량 등을 활용하여
차량운행비용, 통행시간비용, 환경비용을 산정함
- 현황과 스마트 신호운영에 따른 편익 산정 결과, 차량운행비용으로는 160.51억원→158.12억원(-1.49%), 통행시간비용은 381.31억원→344.71억원(-9.60%), 환경비용으로는 28.07억원→25.98억원(-7.45%)으로 감소함
- 즉, 스마트 신호운영시스템 도입 시 전반적인 비용 감소로 편익이 증가하였으며, 총 편익은 569.89억원→528.81억원으로 41.08억원(-7.21%)이 감소함
- 행복도시의 교차로는 총 96개소(신호교차로 61개소, 회전교차로 20개소, 단일로 15개소)로 신호교차로수를 산정하여 교차로당 편익 분석을 시행함
- 행복도시 기준으로 신호교차로당 편익 분석 결과, 차량운행비용이 0.04억원, 통행시간비용이 0.60억원, 환경비용은 0.03억원으로 전반적인 편익 비용이 감소하였으며, 교차로당 총 편익 0.67억원이 발생함
시범사업 선정 도시별 경제성 분석
스마트 신호운영시스템 시범사업에 선정된 6개의 도시에 구축되어있는 신호교차로 개소수를 고려하고
비용 산정 시 구축비를 현장비용과 센터비용으로 구분하며,
교통신호제어기에 따른 센터 규모별 현장 및 센터 구축비용, 유지관리비, 운영비를 산정하여 이에 따른 경제성을 분석함
구분 | 센터 규모 | 1년 | 10년 | |||||
B/C | NPV | IRR | B/C | NPV | IRR | |||
분석 Network |
세종 | 중규모(419개) | 1.84 | 113.20 | 86.54% | 10.29 | 1,950.96 | 188.63% |
광역시급 | 서울 | 대규모(3,964개) | 2.02 | 1,821.58 | 106.32% | 11.44 | 28,603.02 | 208.38% |
울산 | 대규모(1,151개) | 1.93 | 352.26 | 95.92% | 10.62 | 5,762.39 | 197.99% | |
광주 | 대규모(0,050개) | 1.93 | 362.01 | 96.23% | 10.65 | 5,913.99 | 198.31% | |
일반시급 | 고양 | 대규모(1,127개) | 1.93 | 359.08 | 96.14% | 10.64 | 5,868.51 | 198.22% |
천안 | 중규모(623개) | 1.91 | 188.62 | 94.39% | 10.76 | 3,123.31 | 196.46% | |
제주 | 중규모(746개) | 1.94 | 239.66 | 97.19% | 10.93 | 3,916.67 | 199.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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