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자력시설 사고로 인한 방사능 영향범위는 사고규모, 해당시설 특성, 풍하・풍속 등 기상상황에 따라 크게 달라지며, 방사능 누출사고시 가장 효과적이고 우선적인 주민보호조치는 안전지역으로의 신속한 소개(疏開)이다.
-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재설정(2015. 5. 21)에 따라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내의 주민 대피・소개 계획수립에 필요한 교통환경을 분석하고 주민소개 예상 소요시간을 재산정 하였으며, 다음의 보고서 및 지침에 따라 원자력발전소 비상계획구역내 인구수, 자동차 대수, 도로 용량 등을 산정인자로 하였다.
- 주민소개시간 산정을 위한 범위는 PAZ(Precautionary Action Zone, 예방적보호조치구역, 약5㎞)내 인구와 PAZ이후 소개조치 필요영역(약10㎞) 까지의 인구를 대상으로 하되, 외부의 자발적 소개인구(약16㎞, 20%)를 추가로 고려하여 단계별, 풍하별 소개범위(Region)을 설정한다.
- 소개시간은 소개지역내의 소개차량(90%, 100%)이 비상계획구역 경계(UPZ)를 벗어나는 시간으로 산정한다.
- PAZ내 주민의 우선적인 소개를 위하여 단계별 소개 방법을 고려하고 있으며, 이전 단계지역에서 90% 소개 후 다음 지역에서 소개에 따른 소요시간을 분석한다.
- 소개범위 및 시나리오에 따라 산정된 소개차량대수를 활용하여 Network와 O/D(기/종점 통행량)를 구축한 후 교통흐름 및 대기행렬(Spill-back)을 고려한 동적통행배분(Dynamic Assignment)을 통해 주민소개시간을 산정한다.
고리원자력 30km V/C 분석
1. 소개발령 직전
2. 소개발령 직후
3. 소개발령 1시간 후
4. 소개발령 2시간 후
5. 소개발령 3시간 후
6. 소개발령 4시간 후
7. 소개발령 5시간 후
'Project > 대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gital Twin을 활용한 GTX-B환승체계 분석 (0) | 2024.04.0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