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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신호 체계론

 

서지 정보

발행일 : 2014년 08월 31일

ISBN : 978-89-6364-211-6 (93530)

기 타 : 4*6배판 / 1도 / 292쪽 / 무선

정 가 : 20,000원

저 자 : FGSV 지음 / 이선하 옮김

 

 

책 소개

이 책은 2010년도에 개정된 독일의 ‘교통신호시설 지침(RiLSA: Richtlinien für Lichtsignalanlage)’을 번역한 것이다. ‘교통신호시설 지침’은 교통신호시설의 설치와 운영을 위한 기본적인 교통기술적 정의와 지침을 포함하고 있다. 신호시설 구축과정에서의 업무들을 정의하고, 신호체계를 고려한 도로교통시설 설계, 신호프로그램 설계와 산출, 다양한 신호제어개념 및 대중교통 우선신호등, 신호연동화에 관한 설계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의 구성은 총 2부로 구성되었다. 제1부는 교통신호체계 지침이며, 제2부는 교통신호시설 지침의 정의와 지침들이 어떻게 실제적으로 적용되고 응용되는지를 사례로 보여 주고 있다.


제1부는 개요에 이어 제2장에서 신호프로그램의 설계요소에 대한 설명 및 신호시간계획 산출과정이 설명된다. 제3장에서는 신호체계를 고려한 도로교통시설 설계방안이 제시되며, 제4장에서는 다양한 감응식 제어기법, 신호연동화 설계방안과 모델기반 신호제어 전략 및 신호전환기법이 제시된다. 제5장에서는 불완전 신호교차로, 병목지역 신호체계, 차로신호제어와 진입교통량 신호제어 등의 특수신호체계가 설명된다. 제6장에서는 신호등, 검지기, 신호등 배치와 설치 등 기술적인 요소를 설명한다. 제7장에서는 신호시설의 인수, 운영과 장애 시 대응 방안이 제시되고, 제8장에서는 신호체계 구축단계별 품질관리방안이, 제9장에서는 본 지침과 관련된 독일의 규정 및 지침서 등이 제시되었다. 

 

제2부 사례집은 교통신호체계 설계의 기본원리부터 시작한다. 감응식 신호를 실제 사례로부터 설명하기 위하여 제2장에서는 다양한 교차로에 대한 고정식 프로그램부터 설명한다. 사례에서 설명된 여러 형태의 교차로들로부터 다양한 신호프로그램 구조의 적용 가능성들을 제시하였다. 제3장에서는 규칙기반(Rule-based) 제어기법의 프로젝트를 위한 작업절차 및 이에 대한 제시 형태를 설명하였다. 모형기반(Model-based) 제어기법의 중요성은 제4장에서 설명한다. 제5장에는 도로축과 교통망 신호시설의 연동화에 대한 다양한 사례로 구성되었다. 연동화(Green wave)의 현시구분에 대한 원리와 함께 자전거와 대중교통의 연동화 처리방안에 대해서도 설명되었다. 제6장에는 신호프로그램 전환 시 원리, 불완전신호와 병목구간 신호체계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었다. 제8장에는 회전교차로와 규칙기반 교통감응식 제어 사례가 소개되었다. 모든 사례에는 위치계획에 통일된 심볼이 사용되어 신호시설의 요구 요소들에 대한 이해를 돕도록 하였으며, 이에 대한 설명이 제9장에 제시되었다. 

이 책은 교통신호체계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경찰, 도로교통공단, 연구소 등에 종사하는 전문인력과 대학에서 교통공학을 전공하는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기획되었다. 또한 교통신호 제어기와 신호등을 설계, 시공하는 업체의 관계자들도 대상이 될 것이다. 

 

 

 

차 례

part1 교통신호체계론

 

1장 서 론

1.1 개요

1.2 신호체계 설치의 기준과 목적

1.3 교통신호와 신호순서

 

2장 신호프로그램 설계

2.1 용어 설명

2.2 자료와 사전조사

2.3 신호프로그램 구성

2.4 전이시간

2.5 Intergreen time

2.6 주기

2.7 녹색시간과 적색시간

2.8 신호시간계획

 

3장 신호제어와 도로교통시설 설계와의 상관관계

3.1 개요

3.2 차로

3.3 자전거 교통의 통행

3.4 중앙차로와 중앙분리대

3.5 노면궤도의 횡단시설

3.6 횡단보도

3.7 정류장

3.8 시설요소

 

4장 신호제어기법

4.1 제어기법 개요

4.2 제어지표

4.3 제어기법의 투입조건

4.4 연동화

4.5 제어 프로젝트 과정

 

5장 특수신호체계

5.1 불완전 신호교차로

5.2 병목지역 신호체계

5.3 차로신호

5.4 엇갈림 또는 진입부의 진입교통량 제어

 

6장 기술적 구성

6.1 제어장치

6.2 신호등

6.3 검지시설

6.4 신호등의 수와 배치

6.5 설치

 

7장 기술적 인수 및 운영

7.1 개요

7.2 기술적인 인수

7.3 운영

7.4 운영 중단 시 대응방안

 

8장 품질관리

8.1 용어정의

8.2 품질관리 목적

8.3 전제조건

8.4 교통기술적인 프로젝트 과정의 품질관리

8.5 구축단계 품질관리

8.6 운영 중 품질관리

 

9장 규정과 기술 지침서

9.1 용어설명

 

 

part2 교통신호체계론 사례집

 

1장 개요

 

2장 고정식 신호프로그램

2.1 서 론

2.2 2현시 제어

2.3 3현시 제어

2.4 좌회전 추가시간과 우회전 사전시간의 3현시 제어

2.5 좌회전 교통류 사전시간 3현시 제어

2.6 4현시 제어

 

3장 규칙기반 신호제어

3.1 개요

3.2 녹색시간 보정

3.3 현시 교체

3.4 현시 요구

3.5 신호조합/자율 변경

3.6 다양한 규칙기반 제어기법 적용

3.7 Green wave 내 교차로 신호프로그램 보정

3.8 동적 정류장(Dynamic Stop)

3.9 교통감응식 버스게이트

3.10 All-Red/Immediately-Green-Switch

3.11 Green wave 트램 우선통과 녹색시간 보정

3.12 트램 진입 시 좌회전 교통의 선로 비우기

3.13 고속도로 진출구의 정체감시

3.14 보행자-신호시설의 보행자를 위한 녹색시간 중단

3.15 교통감응식 신호프로그램 선택

3.16 신호그룹제어

 

4장 모형기반 신호제어

4.1 현황

 

5장 연동화

5.1 개요

5.2 연동화 기법

5.3 Green wave 내 교차로의 현시구분

5.4 양방향 완전 연동화 Green wave

5.5 한 방향 중단의 방사형 도로의 Green wave

5.6 트램의 Green wave

5.7 교통감응식 신호프로그램 선택

 

6장 신호프로그램간 전환

6.1 개요

6.2 고정식프로그램의 전환

6.3 교통감응식 신호프로그램의 고정식 프로그램 전환

6.4 교통감응식 Frame 신호프로그램의 전환

6.5 Green Wave의 프로그램 전환

 

7장 특수신호

7.1 불완전 신호

7.2 병목구간 신호체계

 

8장 회전교차로 신호체계

8.1 고정식 제어 회전교차로

8.2 교통감응식 제어 회전교차로

 

9장 심볼

9.1 개요

9.2 위치계획-범례 제안

9.3 신호시설 범례를 활용한 신호위치계획 예시

 

 

 

 

저자 소개

FGSV

독일 Forschungsgesellschaft für Strassen und Verkehrswesen(FGSV)
Arbeitsgruppe Verkehrsmanagement
Arbeitsausschuss: Verkehrsbeeinflussung innerorts
Arbeitskeis: Neufassung RiLSA
Leiter: Prof.Dr.-Ing. Friedrich

 

이선하 seonha@kongju.ac.kr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과, 공학사
독일 Technische Universitӓt Berlin 토목공학과, Dipl.-Ing.
독일 Technische Hochschule Karlsruhe 교통연구소, Dr.-Ing.
한국교통연구원 교통계획실 연구원
국토교통부 광역교통기획단 전문직 “가”급
LG-CNS CALS CIM 사업본부 ITS팀 부장
현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
저서 한국철도의 르네상스를 꿈꾸며
역서 주차설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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