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Global Standard를 지향하는 행복도시의 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교통정책을 과학적, 상시적 측면의 지원 기능이 필요하고 현재 도시 건설이 진행 중인(~2030년) 행복도시의 특성을 반영하여 최적의 도시 계획 ↔ 교통계획 구현을 위한 교통정책 대안 도출이 필요함
- 행복도시의 상습적인 지〮정체 구간을 파악하여 각종 교통 현안 측면에서 현황 및 장래 개발계획 등을 반영한 교통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교통개선 대책 수립 및 평가가 가능한 분석시스템이 필요함
- 행복도시의 교통흐름 변화에 따른 교통문제 발생 시 신속한 분석과 체계적/효율적인 정책수립을 위한 「행복도시 세종 도시교통정책분석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도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음
- 도시교통정책분석 시스템은 도심부 교통특성에 최적화된 교통정책분석 시스템으로, 교통수요-교통흐름-교통신호-교통관리가 상호 연계되어 교통 모든 분야에 대한 정책대안 제시가 가능한 시스템임
- 또한, 교통데이터(교통량, 사회경제지표, 가구통행실태조사 등) 활용하여 운영효율성 증대 및 시스템 활용을 극대화 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통계획 및 정책 수립 시 최적대안 도출에 용이함
교통수요분석 모듈
- 교통수요분석 모듈은 지자체 행정구역(읍/면/동)을 Navigation Map 수준의 세부적인 Network 구축 및 Block 단위 거주민의 기종점(O/D) 통행 특성을 반영한 도심부 맞춤형 교통수요분석 시스템임
- 이를 바탕으로 개발계획 사업(택지개발/산업단지개발)에 따른 통행수요 예측 및 도로 인프라 신설 구축에 따른 통행 전환량을 예측하여 관련 교통수요 정책사업에 시스템을 활용함
교통수요분석 모듈 활용방안(국지도96호선)
- 행복도시 내 세종중앙공원 국지도96호선(1.5km)의 폐도에 따라 절재로/갈매로/한누리대로로 통행량이 전환되며, 대규모 이벤트 발생 시 교통 지정체 혼잡이 예상됨
- 전환 교통량에 따른 최적신호를 제시하고 국립세종수목원 행사 시 우회도로 및 접근도로 분석이 가능함
교통수요분석 모듈 활용방안(외곽순환대로)
- '21 장래 외곽순환대로를 개통하여 주변 주요도로(한누리대로, 남세종로, 시청대로)의 교통량이 전환되어 도로의 적정서비스 수준을 유지하면서 교통 지〮정체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음
- 따라서, 4-2생활권의 개발계획 준공시기에 따른 2020년 초 이후에 개통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됨
교통수요분석 모듈 활용방안(충남대학교병원)
- 충남대학교병원 신설 시 교통수요 발생량의 흐름 및 이에 따른 주변 도로망의 교통파급효과(교통량, 통행속도 등) 분석이 가능하며, 인접 교차로의 교통수요효과 예측 및 최적 신호 데이터 운영 제시가 가능함
Green Zone(보행자 보호구역) 지정 - 정책제안
- 행복도시의 통행량이 집중되는 중앙행정타운을 Green Zone으로 지정함으로써 통행료 징수구역을 설정하여 통과 교통량을 우회하도록 유도함
- 교통정책 대상을 인간중심으로 전환하여 보행자 보호 및 교통 친환경의 도시를 유지하는 녹색교통정책을 수립함
교통흐름분석 모듈
- 교통흐름분석 모듈은 행복도시 도심부의 주요 교통축 및 교차로를 현실과 유사한 Micro(미시적) 환경으로 구축하여 신호체계(현시, 주기 등) 및 기하구조(일방통행, 회전교차로) 변경 관련하여 교통 체계의 다양한 시나리오 분석으로 교통 현안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음
교통흐름분석 모듈 활용방안(새샘교차로)
- 구즉세종로(행복도시↔대전 신탄진) 시점부 새샘교차로에서 출근 시간대 지정체가 발생하여 현황 문제점 파악 및 개선안(교평 9차 기하구조 도입, 운전자 유도 등)을 분석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함
구분 | 새샘교차로 효과척도 | 새샘교차로 진입 방면 효과척도(서측 → 동측) | ||||||
지체시간 (초) |
LOS | 통행시간 (초) |
통행속도 (km/h) |
통행시간 (초) |
통행속도 (km/h) |
대기행렬 (m) |
최대 대기행렬(m) |
|
현황 | 49.5 | C | 107 | 9.3 | 183 | 14.7 | 603 | 1,441 |
대안1 (교통영향평가 9차 반영) |
48.7 | C | 94 | 10.5 | 129 | 20.8 | 383 | 1,098 |
대안2 (현황 + 변속차로 조정) |
49.0 | C | 102 | 9.7 | 147 | 18.2 | 439 | 1,030 |
한누리대로 변속차로 설계 변경(6-4생활권)
- 행복도시 6-4생활권 내 주거단지 개발 계획을 반영하여 한누리대로 변속차로(가∙감속차로)로 인한 소통상황 예측 및 도로점용허가 변경에 따라 평균 통행속도가 29%(30.5km/h → 21.5km/h) 감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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