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북아시아 Hub-Port로서의 인천국제공항은 2002년 개항이래 공항 서비스 품질평가 세계 1위를 유지 및 ACI
기준 대형공항으로 위상 공고화하고 있으나 최근의 테러 위협, 불법 밀입국, 청사 내 혼잡 등 다양한 문제에 봉착 하고 있으며, 이를 Manual 차원이 아닌 System차원의 대응방안 구축이 필요함 - 4단계 확장 이후 완전한 2개 Terminal 운영으로 연 이용객이 1억명으로 증가하며, 이용 승객 및 교통량 분산은
물론 승용차 이용 시 주차, 접근도로 지•정체, 청사 내 교통흐름 등 교통 패턴이 현재와는 다른 양상으로 전개되어
이에 대한 대응방안이 현재 부터 구체화되어야 함 - 본 과업에서는 교통 측면에서 인천국제공항의 차량 및 보행자가 모두 통합된 IIAC Transportation Simulation Network로 구축하고, 테러 시 이용객 대피계획, 차량 및 이용객 혼잡관리방안, 공항 최적동선체계를 제안함
인천시 인천공항 VISSIM&VISWALK - YouTube
과업의 방법론
- 본 시스템은 인천공항청사 교통(外) 및 보행자(內) 시뮬레이션 구축(Step1) 후 테러, 교통 및 이용객 혼잡 발생 시 대응방안을 위한 Simulation 기반 실시간 데이터와 연계(Step2)하여 체계적인 통합 교통&보행자 관리시스템임
과업의 활용방안
- 본 과업에서는 청사 내 다양한 종류의 다양한 Passenger시설물의 이용 동선을 시스템화하여 이를 체계적
으로 관리할 수 있는 Pedestrian Simulation model과 실시간 데이터로 연계된 시스템을 구축하여 테러 시 이용객 대피계획 및 통합교통관리 등을 실제적으로 구현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시스템임
테러 및 돌발상황 발생 시 승객 대피 시스템
- 인천공항은 불특정 다수에 대한 IS를 비롯한 북한 terror의 국가 주요 대상 시설로서 사전에 terror를 인지하고 사전에 대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나 최근의 파리 및 벨기에 브뤼셀 공항 사태를 보듯 terror발생은 배제할 수 없으며 사후에 피해를 최소화하는 Contingency plan 수립이 중요함
- Terror는 총격, 폭파, 독가스 살포 등 종류가 다양하며 청사 내 발생지점에 따라 피해 파급양상이 상이하며 이러한 다양한 경우(테러 규모 정도)에 대비하여 청사 내 승객들을 신속하게 최적 대피 경로로 유도하여야 하며, 이에 AI CCTV로 상황을 파악 후 소형 VMS, 현장통제요원을 배치로 이용객을 유도함
실시간 다 수단 교통관리 시스템
- 4단계 사업 건설에 따른 항공수요 급증으로 인천공항의 교통패턴(교통혼잡, 대중교통 운행계획, 주•정차 관리)이 상당히 변하게 될 것으로 예측되어 이에 대비한 인천공항 활주로부터 교통센터까지 모든 교통수단과 교통망이 포함된 Integrated Traffic Management System을 구축함
공항 청사 적정규모 산정 및 배치
- 4단계 사업 설계 시 항공 설계수요에 따른 시설용도별 동선과 보행량에 따른 용도별 최적 규모 및 배치, 동선
계획에 대하여 사전에 Simulation 하여 최적의 공항설계를 유도하며, (최근 대규모 철도역사 설계 등 추세임) - 인천국제공항 제1,2여객터미널의 장래 이용객 수요(월/요일/시간대별)를 분석하여 적정 LOS 기반의 공항
내의 시설(면세점, 상업시설, 휴식공간 등)의 적정 규모 산정 및 Feed-back 과정으로 최적 공항규모 배치를 통하여 공항 내 이용객에게 편안하고 쾌적한 편리성이 높은 공간제시를 기대할 수 있음
밀입국 방지 및 보완관리 시스템
- 불법 밀입국자의 가능한 동선을 인천공항보안 강화대책 및 Pedestrian Simulation으로 반영하여 Route(밀입국자 예상경로), Barrier(벽, 입/출국 심사대, 환승 카운터 등) 구축으로 사전 설계 구축 및 분석하여 근원적인 밀입국 방지 및 국경보안관리 강화가 필요함
승객 혼잡 관리 시스템
- 인천공항 승객 수요예측 시스템 및 AI CCTV와 연계하여 청사 내 혼잡 시 보행자 최적 동선 계획을 Pedestrian Simulation System 활용하여 구축함
- Bottleneck에 따른 동선 재배치, 소형 VMS를 통한 혼잡/우회 정보를 제공하여 입국장에서 부터 Check-in Counter 등에 대한 혼잡관리를 시행하며, 필요한 경우 Internal Metering을 수행하여 혼잡 완화가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