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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M

VISUM은 지자체 단위 교통수요분석프로그램으로써,
개별행태모형, Navigation Map과 Block 단위 세부 존을 기반으로 하여 보다 정밀한 수요 예측이 가능하도록 함

다양한 종류의 노선배정 기법을 적용하여 승용차 뿐만이 아니라 대중교통 수요 분석이 가능하며,
Meso와 Micro Model과의 호환이 가능하여 교통계획, 교통흐름 분석 등 다양한 수준의 교통정책 지원이 가능함

 

VISUM의 7가지 기능

 


교통 마스터 플랜

  • VISUM은 다양한 수요모델 (4단계 수요예측기법, Visem, Viseva) 를 활용해 가용 데이터에 따른 적합한 교통수요 모델 구축이 가능
  • OpenStreetMap source, Shape, HAFAS 등으로부터 도로와 대중교통 네트워크를 import 하여 신속하여 정밀한 네트워크 구축
  • 검지기 데이터를 활용한 기존 모델값을 matrix 보정 기법(Tflow-fuzzy)을 활용하여 관측치와의 오차율 최소화
  • 시나리오 및 대안 분석 시 정량화된 교통지표를 제공하여 정책결정 자들에게 명료한 데이터와 Visual 기능으로 설득력 높임.

대중교통 계획 및 분석

  • 대중교통 노선계획, 최적 차량운행계획, 요금징수에 따른 수익분석, 신교통 수단 도입 등 다양한 대중교통 정책 수립에 활용
  • 통합대중교통분석 시스템으로 활용되어 대중교통 시책평가 등에 반영할 수 있음

건물 및 도로 신설 시 수요 및 타당성 분석

  • 건물 및 도로 신설 시 해당 도로 및 인근도로 수요 분석과 타당성 분석에 적용
  • 현황과 설정된 대안에 기반한 실질적인 모델링 (zero case forecast) 을 구축하고 타당성 분석을 위한 기초 데이터를 산출
  • 환경영향에 대한 소음, 온실가스 배출분석 가능

교통 엔지니어링 분야 응용

  • VISUM는 상세 교차로 분석을 위한 교차로 회전저항 산출, 경로배정 기법, 신호최적화 등 다양하게 적용 가능
  • 미시적 시뮬레이션인 VISSIM과 데이터의 상호 호환이 가능하여 모든 출력 데이터는 미시적 및 거시적 교통체계 분석을 위하여 활용 가능

경제성 분석

  • VISUM은 승용차와 대중교통 수요와 공급 데이터를 동일 네트워크 내에서 제공할 수 있어 수요예측을 기반한 신규 도로 및 대중교통 노선 경제성 분석이 용이
  • 대중교통 노선운행 계획 및 차량편성계획 최적화 그에 따른 대안별 민감도, 위험도를 분석하고 적정 요금을 산출

* 추가 인터페이스 

VISUM의 부가적인 Modul을 활용하여 타 프로그램과의 데이터 연계 및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함

 

Timetable data from timetable information systems (DIVA 인터페이스)

  • VISUM은 DIVA system(company mdv, Mentz Datenverarbeitung GmbH)으로부터 네트워크 및 대중교통 Timetable 데이터를 쉽게 import
  • 초기 공급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데이터 갱신 가능

Timetable data from timetable information systems (HAFAS 인터페이스)

  • DIVA 인터페이스와 유사하게 HAFAS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HAFAS 시스템(Company HaCon)으로 부터 네트워크 및 timetable 데이터를 import

Timetable data from other information systems

  • Microbus로부터 VISUM으로 timetable과 차량스케쥴 데이터를 import하여 교통수요와 수익성 측면에서 시나리오의 분석

railML®import

  • railML은 철도운영분석 인터페이스로 차량 기본정보 및 Timetable 데이터를 해당 ID를 통하여 차량요소들과 매칭하여 기존의 VISUM 대중교통 네트워크에 import

railML®export

  • railML®export는 railML®-standard version 2.1 xml 파일을 생성하여 데이터를 출력

VDV 452 import

  • 대중교통 데이터를 정의하는 ASCII 데이터 포맷으로 운영자와 계획부서 간 데이터 교류 지원
  • 요금권역과 운영 스케쥴에 대한 정보를 고려하여 추가적인 line block, 차량기지, 공차운행과 시스템 경로와 차량단위 등 import 가능

VDV 452 export

  • 외부 시스템과의 교류를 위하여 VISUM 내 네트워크 timetable과 line block 데이터로부터 VDV 452 포맷 관련 파일 생성 

GIS 인터페이스 for shape file export

  • Shape 파일용 Add-on 모듈인 GIS 인터페이스는 VISUM으로 부터 ESRI®Shape 파일을 export

MS SQL 인터페이스

  • MS SQL 인터페이스는 VISUM 객체 데이터를 Microsoft SQL 서버 데이터베이스로 export 하거나 또는 데이터베이스로부터 VISUM으로 import

SVG export

  • 그래픽 파일로 SVG 포맷(Scalable Vector Graphics)으로 export 하여 웹페이지에 공유
  • *.svg 포맷은 그래픽으로 포맷을 변환하는데 적합하며 기존 그래픽 포맷에 비하여 다양한 장점을 제공

PTV Vissim 인터페이스

  • VISUM의 거시적 분석과 VISSIM의 미시적 교통 시뮬레이션을 연계하며, 가상 네트워크 모델
  • ANM: Abstract Network Model 데이터는 VISUM 네트워크로 import 및 편집

 

*VISUM 개인교통(승용차) 추가 기능

Calender

  • 주중 및 주말 교통량 Dynamic assignment를 시행하고 시간대별 네트워크 속성을 적용하는데 활용

HBEFA

  • HBEFA (Handbook emission factors for road transport)를 통해 배기가스 배출예측이 가능하여 점차 강화되는 환경관련 규제에 모듈을 활용

ICA: node impedance calculation

  • 현실적인 기하구조를 반영한 교차로 방향별 교통량 간의 상관성을 고려하여  보다 현실적인 교차로 용량과 지체시간 분석
  • HCM 2000과 HCM 2010 기준 ICA 분석기법을 지원하여 교통망 내 모든 교차로의 현실성있는 분석

PTV Visum Safety

  • 교통분석모델에 도로안전 분야를 확장한 개념으로 네트워크에 사고 데이터를 import하여 분석
  • Heatmap을 활용하여 교통사고 Black spot 파악이 가능하고 설정한 기준에 따라 사고분석 결과가 리스트로 표현되는 등 사고 간 유사성 확인

 

Ring barrier controller (RBC)

  • RBC 타입의 신호제어기로 기본적인 신호운영계획, 검지기 (차량, 보행자와 대중교통용)와 연동화, preemption과 대중교통 우선신호 같은 특징 정의 

Signal control-offset time-optimization

  • 개별 신호제어기 녹색시간 및 주기 최적화와 offset time을 조정하여 다수의 개별 신호 제어기를 연동
  • SC-offset time의 최적화는 인접한 신호교차로를 통과하는 모든 차량들의 총 지체시간을 최소화 

 

TRIBUTE toll module

  • 도로 통행료를 분석하는 특별한 승용차 경로배정 기법 적용
  • 임의 시간가치를 기반으로 경로선택을 하게 되어 기존 기법에 비해 보다 현실적인 도로통행료 분석

Enviornment: PrT noise and pollutants

  • 승용차 소음 및 대기오염과 같은 환경피해 분석
  • 결과는 표와 그래프로 표출되어 환경영향평가시 활용

Vissig

  • 고정식 신호제어 프로그램을 관리하는 모듈로써 신호 구성 요소에 대하여 쉽고 빠른 접근이 가능
  • *.sig format형식의 파일을 설계하여 활용할 수 있으며 VISUM에서 VISSIM으로 import 되거나 export 가능
  • 황색시간과 신호 프로그램 관리
  • 현시와 신호시간 계획 편집
  • 녹색시간 최적화
  • 다양한 일 기준 신호계획 운영

 

*VISUM 대중교통 추가 기능

Detailed line blocking

  • 기본 line blocking 의 기능을 보완한 것으로 적절한 차량을 선택하여 차량 구성 최적화
  • 차량 선택에 있어서 경로배정이나 설문조사에서 산출된 대중교통 승객 수요 뿐만이 아니라 차량의 용량도 고려한 최적화된 차량 구성이 가능

Calendar

  • VISUM의 주간 또는 연간 timetable을 제시하고 편집하며, 휴일에 대한 특별한 규정을 정의
  • 추가적으로 timetable 서비스 프로그램으로부터의 데이터 import 시 완벽한 timetable 전환 가능

Line costing and revenue calculation

  • 대중교통 시스템의 서비스 단위와 서비스 노선의 효율성과 비용 부담 수준 분석
  • 비용은 차량 배치, 정류장과 경로는 물론 운영자별 특수한 객체에 기반하여 산출

Schematic line diagram

  • 대중교통 네트워크와 timetable을 도식화된 화면으로 표출하는데 활용
  • 노선경로에 대한 quick overview에 의하여 대중교통계획 제공

Passenger onboard survey and e-ticketing data

  • 승객 설문조사는 대중교통 네트워크 내 승객의 전체 운행정보는 해당 모듈은 trip-based의 승객정보를검증하고 보완
  • 통과 존의 수에 따른 경로 평가, 수요 매트릭스의 생성과 노선  등 분석 수행

 

 * VISUM 수요분석 추가 기능 

EVA demand calculation method

  • 이 기법은 기존 4단계 교통수요모델 중 3단계 (통행발생, 통행배분과 수단선택)에 대한 대안 방안으로 기종점 통행량 합의 차이를 균형있게 함
  • 존내 유입량과 유출통행 총량간에 차이가 발생할 경우 이러한 차이를 상쇄하기 위하여 제약조건에 의하여 통행발생과 수단선택은 동시에 수행되어 출발 존, 도착 존과 수단에 따른 효용 매트릭스에 대한 one-stage 수단선택 모델 적용

통행배분 연계

  • 목적지 선택과 수단선택 동시 계산: 통행발생과 수단선택은 동시에 수행되어 출발 존, 도착 존과 수단에 따른 효용 매트릭스에 대한 one-stage 수단선택 모델 적용

Visem demand calculation

  • 인구를 행태 그룹(차량 소유 고용자, 학생 등)으로 구분하며 Visem에 의해 수행되는 계산은 사회경제 지표와 교통정책적 이슈들도 함께 고려
  • 3단계(통행발생, 통행배분과 수단선택)로 나뉘어 분석되며 각 단계들은 서로 연쇄작용을 함

Tflow-Fuzzy

  • Flow-Fuzzy는 현재 관측치와 모형치를 비교하여 대중교통과 승용차 통행 매트릭스를 보완하는 OD 보정기법
  • 새로운 (기종점) 조사를 수행하지 않고 매트릭스를 갱신하는 것으로 교통량 데이터를 이용하여 교통망 모델로부터 생성된 매트릭스를 보정

  • 미국 National Cooperative Highway Research Program (NCHRP) 의 Report 255에 설명된 알고리즘에 기반되는 것으로 case별 관측값과 모형값에 대한 장래 시나리오 보정계수가 계산되어 장래 시나리오에 대한 보정된 구간별 교통량 산출

 

* VISUM의 네트워크 구축작업 추가 기능 

Extension to GIS network size

  • 교통 네트워크 구축 시 외부에서 공급되는 네비게이션 네트워크를 사용
  • 외부 GIS 데이터는 Shape format 을 이용하여 VISUM으로 간편하게 import 

Junction editor

  • 모든 교차로의 세부 속성(node, turn특성에서부터, 교차로 완성까지) 설정
  • Node, Link, Turn, Geometry, Signal times 등 설정

Subnetwork generator

  • sub-network을 생성하는 모듈로 일부 Network를 미시적 차원의 분석을 위한 프로그램(VISSIM)으로 연계
  • 생성된 sub-network는 수요 매트릭스와 경로 데이터가 함께 export되어 동일 경로배정 결과 출력

Graphical timetable editor

  • 기존의 표 형식의 출력데이터를  보완하여 운영자에게 최적의 view 제공
  • Timetable 데이터를 시공도 (time-space diagram)로 제공하고 특정 속성(Ex. 노선, 차량형태, 운영자 등)에 따른 추가적인 운행 내용 제공

Distributed Computing

  • 분석시나리오를 다수의 컴퓨터로 분산하여 분석
  • Computation node는 네트워크 상에 연결되어 있어야하고 라이센스 그룹으로 묶여 설치된 라이센스 버젼과 일치하여야 함
  • 분석 단계나 시나리오가 동시에 평가되어 결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지님

Visum Engine

  • Distributed computing과 함께한 Full Visum 라이센스가 연계될 경우,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라이센스 배포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