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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 신규노선 도입 시 차량운행계획 수립 방안

  • 세종시 도시규모가 지역적으로 확장됨에 따라 시민의 신규노선 구축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세종시는 신규노선(7개 노선) 개편(안)을 공청회 등을 통하여 추진 중에 있으며, 이를 위한 신규 노선 및 기존 노선 개편 시 차량운행계획에 따른 최적차량대수 및 운행계획 산출이 필요함
  • 또한, 2018년 2월 개정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여객법) 시행규칙에 따라 1회 운행 10분 휴식 최소 기준을 개정하였지만, 지자체 및 사업자 단체에서는 "증원/증차 없이 휴식시간 규정을 맞출 수 없다"는 불만이 팽배하고 있는 실정임
  • 따라서, 신규 및 개편 노선에 대한 휴식시간 규정을 반영하여 세종시 맞춤형 대중교통 분석 시스템 구축으로 다양한 배차 간격에 따른 적정 차량 운행대수, 운행계획표, 운전자 휴식시간 등을 고려한 버스운행계획을 수립함
  • 세종 대중교통 분석은 신규 노선 최적차량운행계획 수립에 앞서 노선의 운행 현황을 Simulation 분석을 통해 데이터 검증하여 신뢰성을 검토한 후, 이를 바탕으로 신규 노선의 최적차량운행계획을 제시토록 함

" 효율적인 세종시 대중교통 정책 지원 및 수립을 위한 체계화된 맞춤형 대중교통 분석 시스템 필요 "


 대중교통 구축 방법 

  • 위성지도를 기반으로 하여 세종시의 도로 속성(기하구조 등)을 현실과 유사한 환경으로 구축하였으며, 세종시의 버스정류장 및 노선과 노선별 운행계획표를 입력하여 세종통합 대중교통 분석 모듈을 구축함

 

 적정차량 운행계획 

  • 적정차량운행계획 분석은 여러 노선의 노선별 운행 스케줄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소요되는 버스 대수를 산출하기 위한 기법으로 대중교통 계획 시 적정차량 운행대수를 산정 시 활용되며, 운행시간표에 의거하여 운행계획을 도출할 수 있음

 

모델링 정산

  • 대중교통 분석시스템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1000번 노선에 대해 현황과 모델의 분석 데이터를 비교하였으며, 운행 대수는 각 12대로 동일하게 분석되었고, 출발시간은 6:30분 도착시간은 9:00분으로 동일하게 나타남

휴게시간에 다른 최적차량대수 분석

  • 꼬꼬2번 버스를 대상으로 한번의 운행 후 휴식시간(10분,20분,30분) 기준에 따른 최적차량대수를 분석한 결과, 10분 휴식시간(5대), 20분 휴식시간(6대), 30분 휴식시간(7대)로 분석됨

식사 및 주유시간에 다른 최적차량대수 분석

  • 광역 1000번 노선을 대상으로 점심시간(12:00-13:00) 및 주유시간(14:00-16:40) 사이에 홍익대학교 도착 시 주유시간 30분 부여)을 고려한 최적차량대수를 분석한 결과, 총 14대로 분석됨

세종 노선 개편안

  • 생활권 간 연계노선 2개, 생활권 순환노선 5개 (1생활권 3개, 2생활권 1개, 4생활권 1개)

신규노선 도입 분석

  • 신규노선 6번에 대해 최적차량대수 및 운행계획표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분석 결과 신규노선 6번을 운행하기 위한 최적차량대수는 총 10대로 분석됨

식사 및 주유시간에 다른 최적차량대수 분석

  • 신규노선 6번을 대상으로 점심시간(12:00-13:00) 및 주유시간(14:00-16:40) 사이에 Bus-121도착 시 주유시간 30분 부여)을 고려한 최적차량대수를 분석한 결과, 총 12대로 분석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