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도시규모가 지역적으로 확장됨에 따라 시민의 신규노선 구축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어 세종시는 신규노선(7개 노선) 개편(안)을 공청회 등을 통하여 추진 중에 있으며, 이를 위한 신규 노선 및 기존 노선 개편 시 차량운행계획에 따른 최적차량대수 및 운행계획 산출이 필요함
또한, 2018년 2월 개정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여객법) 시행규칙에 따라 1회 운행 10분 휴식 최소 기준을 개정하였지만, 지자체 및 사업자 단체에서는 "증원/증차 없이 휴식시간 규정을 맞출 수 없다"는 불만이 팽배하고 있는 실정임
따라서, 신규 및 개편 노선에 대한 휴식시간 규정을 반영하여 세종시 맞춤형 대중교통 분석 시스템 구축으로 다양한 배차 간격에 따른 적정 차량 운행대수, 운행계획표, 운전자 휴식시간 등을 고려한 버스운행계획을 수립함
세종 대중교통 분석은 신규 노선 최적차량운행계획 수립에 앞서 노선의 운행 현황을 Simulation 분석을 통해 데이터 검증하여 신뢰성을 검토한 후, 이를 바탕으로 신규 노선의 최적차량운행계획을 제시토록 함
" 효율적인세종시 대중교통 정책 지원 및 수립을 위한 체계화된맞춤형 대중교통 분석 시스템 필요 "
대중교통 구축 방법
위성지도를 기반으로 하여 세종시의 도로 속성(기하구조 등)을 현실과 유사한 환경으로 구축하였으며, 세종시의버스정류장 및 노선과 노선별 운행계획표를 입력하여 세종통합 대중교통 분석 모듈을 구축함
적정차량 운행계획
적정차량운행계획 분석은 여러 노선의 노선별 운행 스케줄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소요되는 버스 대수를 산출하기 위한 기법으로 대중교통 계획 시 적정차량 운행대수를 산정 시 활용되며, 운행시간표에 의거하여 운행계획을 도출할 수 있음
모델링 정산
대중교통 분석시스템의 신뢰성 검증을 위해 1000번 노선에 대해 현황과 모델의 분석 데이터를 비교하였으며, 운행 대수는 각 12대로 동일하게 분석되었고, 출발시간은 6:30분 도착시간은 9:00분으로 동일하게 나타남
휴게시간에 다른 최적차량대수 분석
꼬꼬2번 버스를 대상으로 한번의 운행 후 휴식시간(10분,20분,30분) 기준에 따른 최적차량대수를 분석한 결과, 10분 휴식시간(5대), 20분 휴식시간(6대), 30분 휴식시간(7대)로 분석됨
식사 및 주유시간에 다른 최적차량대수 분석
광역 1000번 노선을 대상으로 점심시간(12:00-13:00) 및 주유시간(14:00-16:40) 사이에 홍익대학교 도착 시 주유시간 30분 부여)을 고려한 최적차량대수를 분석한 결과, 총 14대로 분석됨
세종 노선 개편안
생활권 간 연계노선 2개, 생활권 순환노선 5개 (1생활권 3개, 2생활권 1개, 4생활권 1개)
신규노선 도입 분석
신규노선 6번에 대해 최적차량대수 및 운행계획표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분석 결과 신규노선 6번을 운행하기 위한 최적차량대수는 총 10대로 분석됨
식사 및 주유시간에 다른 최적차량대수 분석
신규노선 6번을 대상으로 점심시간(12:00-13:00) 및 주유시간(14:00-16:40) 사이에 Bus-121도착 시 주유시간 30분 부여)을 고려한 최적차량대수를 분석한 결과, 총 12대로 분석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