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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WALK(보행자)


VISWALK Modelling 3 Step 


1단계: Network구축
면적에 제한이 없이 보행공간을 자유롭게 구축할 수 있으며, AutoCAD로 구축된 설계도면을 Import하여 보다 정확한 보행환경을 구축할 수 있게함

2단계: Pedestrian특성설정
성별, 연령, 보행속도 등 보행자의 특성을 고려하며 다양한 보행경로(최단, 최적, 우회경로) 선택이 가능함

3단계: Analysis결과
운영자가 원하는 통행속도, 통행시간, 혼잡도, 밀도 등을 분석할 수 있으며, 분석결과는 정량적 결과(Excel)와 정성적 결과(Heat map)로 데이터 출력이 가능함

 


Flow Chart : VISWALK의 모델링구축 및 분석 흐름도 

  • 보행공간, 장애물, 층수, 3D모형 등으로 구축된 네트워크 내에 보행자의 특성(속도, 경로정보 등)을 입력한 뒤 다양한 분석지표(통행속도, 통행시간, 혼잡도 등) 선택 및 분석지역을 설정하여 분석이 진행됨

 

Function : VISWALK의 상세기능

  • VISWALK를 구성하는 기능은 크게 4가지(보행환경, 보행자 특성, 보행경로, 데이터 출력)의 카테고리로 분류 되며 각 세부 기능은 아래와 같음

 

Use cases : VISWALK의 활용방안

  • VISWALK의 활용방안으로는 이벤트계획, 역사계획, 대피계획, 시설계획, 교통계획 등이 있으며 세부 내용은 아래와 같음

이벤트계획

    Sourced from PTV Group

<경기장 이벤트 발생 시>

•  VISWALK은 보행자 모델링을 통하여 콘서트, 축제, 올림픽게임 등 다중이 밀집되는 이벤트계획 시 보행자 행태 분석 가능

•  보행자 밀집지역을 시뮬레이션으로 구현함으로써 사고위험 지역을 분석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안전요원 배치가 가능

•  이벤트 장소의 용량 및 안전공간 평가 분석에 활용될 수 있으며 화장실, 상점, 출구 등으로 이동하는 최적경로 분석이 가능

 

 

역사계획

 Sourced from PTV Group

<지하철 역사 탑승 게이트 수에 따른 효과평가>

•  보행자↔교통시뮬레이션 모듈 연계 상호작용 구현 가능

•  열차의 배차간격에 따른 역사 내 밀도 변화 분석 가능

•  열차의 용량 및 재차인원을 고려하여 수용인원에 대한 보행자 분석 가능

•  지하철 역사 구축 시 열차 탑승 게이트 수에 따른 보행공간 혼잡밀도 분석을 실시하여 최적 게이트 수 분석 가능

 

 

대피계획

    Sourced from PTV Group

<호텔 내 화재 발생 시 건물 대피 시간 분석>

•  건물, 경기장, 기타시설의 화재, 건물 붕괴와 같은 돌발상황 발생 시 최적의 대피경로 분석 시 활용 가능

•  돌발상황 내 보행행태와 관련하여 잠재적 위험을 도출할 수 있어 사전대비 가능

•  고층건물 및 터널에서 탈출경로, 비상탈출구의 위치에 따른 보행자 대피 시나리오 모델링 가능

 

 

시설계획

    Sourced from PTV Group

<서비스시설의 개수에 따른 처리 용량 분석>

•  시설물 구축 시 발생되는 병목 현상 및 불필요한 장애물 선별 가능

•  시설물 용량분석 및 효과적인 공간 활용방안, 건물설계 시 사용가능한 바닥 면적, 사무실 공간의 최대 용량을 분석 가능

•  빌딩, 역사 내 계단 및 에스컬레이터 등 보행시설 배치분석 가능

•  공항, 매표소, 영화관, 지하철 요금소 등 고객응대 시설개수에 따라 미치는 지체시간, 통행시간 등 분석 가능

 

 

교통계획

    Sourced from PTV Group

<보행자 횡단 보도로 인한 교통 영향 분석>

•  타 교통수단(지하철, 버스, 택시 등)과 연계한 네트워크적 분석 가능

•  대중교통 연계 승·하차 시간, 인원에 따른 통행시간과 속도 분석 가능

•  복잡한 교차로의 대기시간에 따른 신호시스템 효과분석 가능

•  신호체계 개선에 따른 인근 교차로에 대한 지체도, 통과교통량 관련 파급효과 분석 가능